기자명 장대청 기자
  • 입력 2020.01.03 18:52

배우자의 포항시 임야 매입 및 자금 출처 관련 자료 등 제출 거부

지난 18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는 정세균 총리 후보자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지난 18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는 정세균 총리 후보자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장대청 기자] 자유한국당 김상훈 의원이 정세균 총리 후보자가 '無자료 청문회'를 시도한다며 비판하고 나섰다.

자유한국당 국무총리후보자 인사청문위원 간사인 김 의원은 3일 보도자료를 통해 "정세균 총리 후보자가 국회의 정당한 검증 절차를 방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문제로 삼은 것은 정세균 후보 배우자의 포항시 임야 매입 및 자금 출처 관련 자료다. 김 간사는 정 후보가 부동산 거래내역, 토지 보유현황, 양도세 및 취득세 납부현황, 매입 자금 소명자료 등을 '사생활 침해'를 이유로 제출을 거부했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지난달 30일 정 총리 후보자의 배우자가 증여세를 회피하기 위해 포항 땅을 '위장매매'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또, 정 후보자와 독립생계를 유지하는 아들의 재산 신고가 2017년부터 누락된 것에 대한 소명 근거, 채무 변제자금 3억의 출처와 계약서 사본, 지지단체에 제공한 수천만 원의 후원금 출처와 지급수단 등 일반적 검증자료 제출도 회피한다고 공격했다. 나아가 서울 소재 주택의 취득세 신고 자료, 부동산 임대 소득 현황, 지방세 및 과태료 납부내역 등 기초적인 증명자료조차 '개인정보'를 이유로 제출하지 않는다며 공세를 취했다.

정세균 후보자 측은 그동안 이어진 다양한 의혹 제기에 대해 "청문회 때 소명하겠다"는 자세를 유지해왔다.

오는 7~8일로 예정된 인사청문회는 애초에 증인 채택에 관한 여야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아 진통을 겪는 중이다. 추미애 장관 임명과 공수처 설치법안 등으로 민주당과 갈등이 깊어진 한국당의 보이콧 가능성 역시 제기됐다. 청문회 자체가 열리지 못할 가능성도 있다는 이야기다. 

김상훈 의원 측은 "정세균 후보자는 법률로 규정한 자료요구 마감 시한까지 청문위원의 요구 자료를 숨김없이 제출하라"며 "검증에 필요한 자료 제출 없는 본 청문회의 개최는 어떤 사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의견을 강력히 피력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