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20.01.06 00:07
나혼자산다 박나래 헨리 <b>기안84</b> 성훈 한혜연 (사진=MBC 캡처)
나혼자산다 박나래 헨리 기안84 성훈 한혜연 (사진=MBC 캡처)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20년 1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나혼자산다 2위 미스터트롯 3위 보이스퀸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12월 4일부터 2020년 1월 4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176,315,19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하였다. 지난 12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67,994,802개와 비교하면 4.95% 증가했다.
 

2020년 1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나 혼자 산다, 미스터트롯, 보이스퀸, 맛남의 광장, 뭉쳐야찬다, 1박2일, 놀면 뭐하니, 해줘 홈즈, 라디오스타, 슈퍼맨이 돌아왔다, 동상이몽, 개그콘서트, 신서유기, TV는 사랑을 싣고, 런닝맨, 개는 훌륭하다, 복면가왕, 이동욱은 토크가 하고 싶어서, 해피투게더, 백종원의 골목식당,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미운우리새끼, 도레미마켓, 슈가맨, 아는형님, 살림하는 남자들, 불후의 명곡, 아내의 맛, 문제적 남자, 본격연예 한밤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나혼자산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3,068,094 미디어지수 1,834,955 소통지수 1,480,137 커뮤니티지수 1,137,201 시청지수 1,296,28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816,676 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9,440,426와 비교하면 6.61% 하락했다.
 
2위, 미스터트롯 브랜드는 참여지수 2,521,219 미디어지수 1,574,454 소통지수 931,889 커뮤니티지수 969,803 시청지수 543,20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540,565 로 분석되었다. 미스터트롯 브랜드는 예능프로그램 카테고리 평판 분석에 새롭게 포함되었다.
 
3위, 보이스퀸 브랜드는 참여지수 1,772,024 미디어지수 824,568 소통지수 1,547,601 커뮤니티지수 1,753,021 시청지수 975,3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72,516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238,456와 비교하면 112.22% 상승했다.
 
4위, 맛남의 광장 브랜드는 참여지수 1,663,062 미디어지수 834,156 소통지수 1,592,782 커뮤니티지수 1,599,140 시청지수 888,88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78,023 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234,712와 비교하면 194.36% 상승했다.
 
5위, 뭉쳐야찬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1,718,345 미디어지수 1,817,274 소통지수 924,881 커뮤니티지수 1,314,023 777,77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52,296 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869,071와 비교하면 69.3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순위 분석결과, 나혼자산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12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67,994,802개와 비교하면 4.9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37.89% 상승, 브랜드이슈 2.73% 하락, 브랜드소통 20.21% 하락, 브랜드확산 20.72% 상승, 브랜드소비 11.13%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2020년 1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나혼자산다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축하하다, 품절되다, 고맙다' 가 높게 분석되었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박나래, 헨리, 기안84"가 높게 분석되었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7.53%로 분석되었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