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0.01.07 10:30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 (사진출처=플리커)<br>
존 볼턴 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 (사진출처=플리커)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존 볼턴 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6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스캔들' 탄핵 심리와 관련해 상원이 증인으로 소환한다면 증언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볼턴 전 보좌관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불리한 '폭탄발언'을 할 핵심 증인이다. 그가 증언에 나선다면 큰 파장이 일 전망이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볼턴 전 보좌관은 이날 성명을 내고 "현재의 탄핵 논란 중에 나는 시민으로서, 그리고 전직 국가안보보좌관으로서 나의 의무를 다하려고 노력했다"며 "상원이 나의 증언에 대한 소환장을 발부한다면 나는 증언할 준비가 돼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그는 "하원은 우크라이나 사안과 관련한 탄핵소추안을 채택함으로써 헌법적 책임을 다했다. 이제 상원이 탄핵 심리를 위한 헌법적 책임을 이행해야 한다"면서 "상원이 행동하기 전에는 여전히 답이 내려지지 않고 있는 헌법적 의문에 대한 최종적인 법적 해결이 가능해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볼턴은 외교 정책 이견 등으로 트럼프 대통령과 불화를 빚다 지난해 9월 경질됐다. 퇴임 후에도 트럼프 대통령의 외교정책에 쓴소리를 마다치 않았다. 특히 볼턴은 탄핵 추진의 빌미가 된 우크라이나 원조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백악관 회의에도 직접 참석한 인물이다.

이에 따라 볼턴의 증언은 탄핵심판의 큰 변수가 될 전망이다.

이런 맥락에서 이날 볼턴 전 보좌관이 증언 의사를 밝히자 민주당은 곧바로 공화당을 향해 볼턴의 증인 채택을 거세게 압박했다.

민주당 일인자 낸시 펠로시 하원 의장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는 변명이 바닥났다"며 "상원이 볼턴의 증언을 추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민주당 척 슈머 상원 원내대표도 성명을 내고 “공화당이 우리가 요구한 4명의 증인과 서류 소환장 발부를 반대한다면 은폐에 참여하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하는 것”이라고 압박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