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20.01.08 09:26

수원역 1호선, 분당선 품은 역세권 입지…수인선, KTX, GTX-C 등 개통 앞둬
로데오거리·롯데몰·AK플라자 가까워 유동인구 多…쾌적한 주거환경은 덤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최근 경기도 수원역세권의 중심축이 수원역 동쪽에서 서쪽으로 이동하고 있어, 인근 부동산 시장이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서수원권 지역이 수원역세권 프리미엄을 갖춘 새 부동산 투자처로 떠오르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먼저, 대형 중고차 유통사업장 및 각종 R&D 단지 등의 신설을 통한 지역 경제 성장이 하나다. 다양한 신산업 단지가 들어서면서 수원에는 수 조원의 직∙간접적 경제유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어 전국에서도 손꼽히는 상권인 AK플라자 일대를 기반으로 롯데몰과 KCC몰(예정) 등 대형 복합시설이 더해지며 더욱 풍부한 유동인구 확보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서수원권의 경우 시 측에서도 적극 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지역”이라며 “신산업 단지, 대형 복합시설 등 다방면으로 활발한 개발이 이어지고 있는 곳 인만큼, 높은 성장성을 갖추고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수원역세권1지구에 위치하는 오피스텔 ‘수원역 리슈빌DS’가 서수원권 개발 호재를 한 몸에 품은 단지로 인기를 끌고 있다.

동성건설이 시공하는 ‘수원역 리슈빌DS’는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서둔동 17-8번지에 위치하며, 이스턴-웨스턴의 2개동으로 조성된다. 이스턴은 전용 23㎡~60㎡ 오피스텔 179실, 상가 19실 규모다. 웨스턴은 전용 24㎡~37㎡ 오피스텔 240실, 상가 24실로 구성된다.

수원역 서쪽 부근인 수원역세권1지구에 자리하고 있는 ‘수원역 리슈빌DS’는 다양한 개발 호재를 두루 품어 수원역세권의 100년 미래를 책임질 투자의 중심으로 꼽히고 있다.

먼저, 단지 인근에 SK V1모터스(2020)와 도이치 오토월드(2020)를 필두로 대규모 중고차 유통단지가 조성될 예정이다. 특히 중고차 부문은 수원의 핵심 특화산업으로 성장, 지역 고용 증대 및 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SK V1 모터스는 SK브랜드의 첫 자동차 복합매매단지 개발 프로젝트로, 정비에서 매물등록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도이치 오토월드는 국내 최대 규모인 약 1만2,000여대의 자동차 전시가 가능한 복합단지이며, 약 7,000명의 직·간접 고용창출 및 연 5만 명의 세수증대효과가 기대된다.

이어 단지 근처에 성균관대학교와 탑동지구 R&D 단지, 델타플렉스(舊 수원산단)를 연결하는 인공지능 중심의 산·학·연 클러스터가 조성될 예정이다. 이 곳에서는 관련 분야의 유망 연구기관 투자유치도 진행될 계획이다.

또, 수원 군 공항 이전 부지에 첨단산업과 고품격 생활문화가 결합된 525만㎡ 규모의 스마트폴리스가 만들어질 계획이다. R&D 파크, 생태농업공원, 메디컬 파크 등 다양한 공간과 함께 주거·상업시설이 들어설 스마트폴리스를 통해 6만4,000여개의 취업유발효과와 8조4,577억원의 생산유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된다.

뛰어난 교통 편의성도 주목할 만하다. 이 단지는 검증된 입지인 수원역 1호선 및 분당선과 가까워 높은 서울 접근성을 확보하고 있는데다, 인근을 지나는 수인선(2020년), 수원발 KTX(2021년), GTX-C(2027년) 등의 개통을 앞두고 있다. 

특히, 최근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GTX-C 노선이 완공되면 수원역에서 삼성역까지 22분이면 닿을 수 있다. 이를 통해 향후 서울 도심으로의 진입은 훨씬 수월해질 전망이다. 안정적인 배후수요도 갖췄다. 하루 평균 50만 명이 오가는 로데오거리와 롯데몰·롯데백화점·롯데마트·AK플라자·KCC몰(2020년 오픈 예정) 등 5개 대형 쇼핑몰이 단지 인근에 자리하고 있어, 상주직원 및 이용고객의 유입을 기대할 수 있다.

게다가 다양한 녹지공간까지 품고 있다. 단지 앞에는 총 길이 11.5km의 서호천을 따라 갯버들과 갈대를 품은 산책로가 조성돼 있으며, 서호공원과 서호꽃뫼공원 등이 마련돼 있어 삶의 여유를 즐길 수 있다.

서울대 수원수목원과의 거리도 가깝다. 32만160㎡ 규모의 수원수목원은 약 470여종의 식물을 보유한 생태공원으로 개방 운영될 예정이다. 이어 단지 내에는 입주민들이 여유와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옥상공원도 조성된다. 

단지 내 상업시설 분양도 눈길을 끈다. 상업시설은 유선형의 감성적인 공간 개념과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테마를 도입, 이스턴-웨스턴 애비뉴 2개동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먼저 이스턴 동은 골목상권을 선호하는 감각적인 소비자들의 니즈를 겨냥한 향기·뷰티 리테일샵, 디저트·델리 F&B 샵 등 이국적인 감성이 담긴 테마 상가로 만들어진다. 웨스턴 동은 집 근처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려는 싱글족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편집샵, 도시락점, 세탁소, 미용실 등으로 꾸며질 계획이다.

한편, ‘수원역 리슈빌DS’ 홍보관은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광교중앙로 170 광교효성해링턴타워 216~217호에 마련돼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