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0.01.08 20:35

조국·감찰무마 지휘 한동훈 부산고검 차장검사로 전보

(사진=YTN 뉴스 캡쳐)
(사진=YTN 뉴스 캡쳐)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청와대의 선거개입·감찰무마 의혹 수사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 비위 의혹, 유재수 감찰무마 의혹 수사를 지휘하는 대검찰청 참모진이 모두 교체됐다. 이번 인사는 추미애 장관 취임 후 첫 검찰 고위간부 승진·전보 인사로, 윤석열 검찰총장의 핵심 참모들이 대거 좌천된 것이 핵심이다.

법무부는 8일 검찰인사위원회를 열고 대검검사급(검사장) 간부 32명의 승진·전보 인사를 오는 13일자로 단행했다.

이번 인사로 윤석열 검찰총장의 핵심 참모들이 대거 대검을 떠나게 됐다.

먼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가족 비리와 청와대 감찰무마 의혹 수사를 지휘한 한동훈 반부패강력부장은 부산고검 차장검사로,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박찬호 공공수사부장은 제주지검장으로 각각 전보됐다. 또 강남일 대검찰청 차장검사가 대전고검장으로, 배성범 서울중앙지검장이 고검장으로 승진해 법무연수원장으로 '좌천성‘ 발령이 났다.

반면 심재철 서울남부지검 1차장검사와 배용원 수원지검 1차장검사가 검사장으로 승진해 각각 대검 반부패강력부장과 공공수사부장을 맡는다. 서울중앙지검장에는 이성윤 법무부 검찰국장이 임명됐다.

감찰무마 의혹 수사를 총괄한 조남관 서울동부지검장은 법무부 핵심 요직인 검찰국장으로 보임됐다.

고검장급인 대검찰청 차장검사에는 구본선 의정부지검장, 대구고검장에는 오인서 서울북부지검장, 광주고검장에는 박성진 춘천지검장, 수원고검장에는 조상철 서울서부지검장이 각각 승진·보임됐다.

이밖에 이정수 부천지청장이 대검 기획조정부장으로, 형사부장은 김관정 고양지청장, 인권부장에는 이수권 부산동부지청장이 승진했다. 또 심우정 서울고검 차장검사는 법무부 기획조정실장, 이영주 사법연수원 부원장은 법무연수원 기획부장으로, 윤대진 수원지검장은 사법연수원 부원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법무부 관계자는 "신임 법무부 장관 취임을 계기로 인권·민생·법치에 부합하는 인사를 통해 조직 쇄신을 도모했다"며 "국민을 위한 검찰개혁 완수 등을 위해 새롭게 체제를 정비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