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1.09 11:53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의무 저버려… '제2의 울산시장 선거개입' 사건"
"청와대는 당선하명 중단하고, 박영선은 사죄하고 사퇴하라"

자유한국당 구로을의 강요식 당협위원장(왼쪽 두 번째)과 한국당 당원들이 9일 국회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면서 "청와대발 당선하명 왠말이냐 중단하라", "불법선거 관권선거 반성하고 중단하라", "박영선은 선거개입 사죄하고 사퇴하라", "윤건영은 제2 송철호, 공명선거 준수하라"고 씌인 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자유한국당 구로을의 강요식 당협위원장(왼쪽 두 번째)과 한국당 당원들이 9일 국회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면서 "청와대발 당선하명 왠말이냐 중단하라", "불법선거 관권선거 반성하고 중단하라", "박영선은 선거개입 사죄하고 사퇴하라", "윤건영은 제2 송철호, 공명선거 준수하라"고 씌인 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자유한국당 구로을의 강요식 당협위원장은 9일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청와대-박영선-윤건영 선거커넥션 의혹'을 제기했다. 

강 위원장은 19대, 20대 총선에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맞붙어 낙선한 바 있고, 지난해 12월 17일에는 21대 총선 자유한국당 구로을 예비후보로 등록한 상태다. 

강 위원장은 이날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윤건영 전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이 최근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뉴스의 중심에 있다"며 "지난 1월 5일, 1월 7일 TV조선의 '뉴스야' 프로그램의 단독보도로 이 소식이 전해지면서 선거를 100일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팽팽한 긴장감을 주고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제21대 총선 국회의원 예비후보 등록 첫날, 공교롭게도 윤건영 전 실장이 출마를 예정하고 있는 박영선 장관의 지역구인 구로디지털단지를 방문했다"면서 "깜짝 이벤트로 직장인들과 점심 대화를 했다. 우연이라고 말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일주일 후 윤건영 전 실장은 박영선 장관의 안내를 받아 구로을 지역구를 활보했다"고 일갈했다.

아울러 "박영선 장관과 윤건영 전 실장은 지난해 성탄절에 구로3동 소재 대형교회를 찾아 예배에 참석하고 신도들 앞에서 소개를 받았다"며 "박 장관은 같은 날 구로5동 소재 식당에서 구청장, 구의장, 시의원, 구의원, 동협의회장, 청년/여성 위원장 등 더불어민주당 지역위원회 주요 당직자 20여 명을 소집한 가운데 윤 전 실장에게 개인 소개를 하고 오찬을 함께 했다"고 꼬집었다. 이에 더해 "올해 첫날 구로3동 소재 성당을 찾아 미사에 참여했다"고 일침을 가했다.

특히 "사건 당일, 정무직 공무원인 박영선 장관과 윤건영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은 선거운동을 할 수 없는 신분인데도 불구하고, 선거운동에 이른 행위를 하여 공직선거법 제60조 4항의 위반 소지가 있다"며 "윤 전 실장은 입후보예정자로 아직 예비후보로 등록을 하지 않고 사전에 선거운동에 이르는 행동을 해 공직선거법 제59조의 위반 소지가 있다"고 질타했다.

더불어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하는 박영선 장관, 윤건영 상황실장, 이성 구청장은 공무원으로 선거에 관여하여 공직선거법 제85조의 위반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강 위원장은 또 "공무원 신분인 박영선 장관과 윤 전 실장이 노골적으로 사전 선거운동을 하고,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의무를 저버리고 선거에 개입한 것은 제2의 울산시장 선거개입 사건"이라며 "대통령의 복심이고, 청와대 출신이라고 해서 박 장관이 선거 전면에 나서고, 이를 따라다닌 윤 전 실장도 크게 잘못한 것이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어 "공직선거법을 위반한 부분에 대해서는 철저한 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며 "공명선거를 치루어야 민심이 제대로 선거에 반영된다. 박영선 장관은 더 이상의 공직선거법 위반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