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1.09 17:04

"헌법 위반 너무도 심각…진영논리 떠나 자유민주주의 수호할 때"
"추미애, 2004년 노무현 탄핵정국처럼 민의 잘못 읽는 실수 반복"

(사진=전현건 기자)
'미래를 향한 전진 4.0' 창당준비위원장인 이언주(사진 가운데) 의원이 핵심 당원들과 함께 9일 오후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 통해 추미애 법무부장관 검찰 인사 단행을 비판하고 있다. (사진=전현건 기자)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미래를향한전진4.0(약칭 전진당) 창당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언주 의원은 "전진당은 추미애 장관의 인사권 남용이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탄핵사유가 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9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탄핵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의원은 "이례적인 (검찰 간부) 인사권을 행사함에 있어 문재인 대통령이 몰랐을 리 없다"며 "최종 책임권자는 문 대통령이다. 법치주의의 근간을 파괴하는 이러한 행동을 하고도 국민이 검찰개혁이라는 명제 하나만으로 이 사건의 본질을 모르고 넘어가 줄 것으로 판단하는 것은 우리 국민을 너무나도 우습게 보는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문 정부 들어 그동안 도를 넘는 탄핵사유가 차고 넘쳤다"면서도 "국회 구도상 탄핵소추를 하기에는 정족수가 부족의 문제로 탄핵을 추진하지 못했다. 그런데 지금 헌법 위반이 너무도 심각하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추미애 장관의 검찰인사 사태는 정족수 부족이라는 현실적 고려를 떠나 명백한 탄핵사유임을 국민 앞에 천명한다"며 "전진당은 국회에서 서둘러 탄핵절차를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진영논리를 말할 때가 아니고 헌법 가치와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해야 한다"며 "금번 탄핵 소추 절차에 적극적으로 동참해달라"고 재차 강조했다.

추미애 장관에 대해서도 "법무부 장관은 독재로 가는 정부를 막을 1차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며 "추 장관은 2004년 노무현 탄핵정국 당시 노 대통령이 국정 불안을 부추겼다고 말하고 탄핵 표결 때 찬성표를 던진 적이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마치 자신의 행동이 큰 대의명분을 가진 양 의기양양해했다가 국민 여론의 역풍을 맞고, 정치 생명이 끝난 과거를 똑똑히 떠올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당시 이미 끝난 정치생명을 허울뿐인 진보의 구원투수인 양, 검찰 개혁의 적임자인 양 자기 이미지를 포장하는데 급급하느라 현재 민의를 완전히 잘못 읽고 있는 똑같은 실수를 저지르는 것을 보니 참으로 안타까운 마음이 들 뿐"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