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20.01.10 09:52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짧아서 확실한 행복, 틱톡(TikTok)이 2019년 틱톡의 콘텐츠 순위를 결산한 ‘2019 코리아 Top 100’을 통해 국내외 틱톡 사용자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셀럽과 크리에이터, 인기 콘텐츠를 공개했다. 

■리조, 릴 나스 엑스, 방탄소년단 등 국내외 스타들 틱톡을 통해 활약
지난해는 국내외 스타들의 틱톡을 통한 활약이 두드러졌던 기념비적 한 해였다. 특히 해외에서는 틱톡 챌린지의 배경음악으로 사용되며 빌보드 역주행에 성공했던 리조(Lizzo)와 챌린지로 음악을 알리고 빌보드 최장기간 1위를 기록한 릴 나스 엑스(Lil Nas X) 등 수많은 아티스트들이 틱톡을 통해 잠재력을 인정받고 세계적 스타로 거듭났다. 

국내에서는 방탄소년단이 제이홉의 ‘#CNS CNSchallenge’를 위해 틱톡 공식 계정을 개설, 최단 시간 100만 팔로워를 기록하며 기네스 월드 레코드에 등재되는 등 전 세계인의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방탄소년단 계정은 개설 13시간 후 200만 팔로워를 달성, 59시간 뒤에는 300만 팔로워를 기록했고, 방탄소년단이 올린 첫 게시물은 400만 건의 '좋아요'를 받으며 글로벌 스타로서의 위상을 증명했다.

가장 많은 틱톡 팔로워를 보유한 아티스트 계정을 집계한 ‘한국 아티스트 Top 10’에도 역시 △방탄소년단이 1위에 올랐고, 그 뒤를 △블랙핑크 △투모로우바이투게더 △타겟 △박지훈 △스트레이키즈 △느와르 △차은우 △유선호 △모모랜드가 이었다. 이외 △이승기 △하지원 △장성규 △지석진 △최희 △타이거JK △윤미래 △마마무 △우주소녀 등도 지난해 새롭게 계정을 개설하고 팬들과 활발한 소통을 이어나갔다. 

■다양한 캠페인을 통해 세대 아우르는 세계인 플랫폼 입지 다져
틱톡은 지난해, 전 연령층에게 보다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해 진행한 ‘숏확행’ 브랜딩 캠페인과 세대 간의 연결을 강조하고 지구촌 어린이들을 돕기 위해 전개한 ‘#숏확행세대’ 캠페인을 통해 세대를 아우르는 세계인의 플랫폼으로서 그 입지를 다졌다. 또한 유난히 밈 콘텐츠의 생산과 소비가 빠르게 이뤄졌던 2019년, 틱톡은 해시태그 챌린지로 사용자들이 밈에 쉽게 동참할 수 있도록 수많은 동기들을 제공했다. 여기에 틱톡의 쉽고 간편한 편집 기능은 밈 콘텐츠가 활발하게 생성되고 전파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

밈 트렌드 속에서 전 세계적으로 화제를 모았던 틱톡 ‘글로벌 인기 영상 Top 10’에는 △댕댕이의 #woahchallenge △방탄소년단의 #포즈셔터 △금손들의 #아트 △더위를 확 날려버렸던 순간 #Tlog △평범한 순간도 병맛으로 #갑분싸 △#틱톡연기자 △#테크닉 △#병맛 △#댕댕이 △#숏확행 시간 등이 순위에 오르며 전년도보다 폭넓고 새로워진 카테고리의 생성이 눈길을 끌었다. 

또한 ‘한국 인기 영상 Top 10’에는 문 소리 하나로 모두를 놀라게 한 △냅킨스의 #Badguy커버 △숏다리라 슬픈 영상 #웃픈현실 △미래의 댄싱퀸 #크룩하 △관장님의 격파 #태권도만세 △#쇳뚜껑챌린지 △#틱톡멜로디 △인터랙티브 듀엣 #렛잇고 등이 순위에 올랐다. 

■우수한 기술력 바탕 스티커 및 피처 선보이며 눈길
지난해 틱톡은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스티커 및 피처를 개발하고,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선보이는 등 여타 플랫폼에서는 체험할 수 없는 신선한 시도로 전 세계의 관객을 손 안의 작은 플랫폼으로 끌어들였다.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스토리를 완성해나가는 틱톡의 인터랙티브 콘텐츠는 틱톡이 보유한 사용자인터페이스(UI), 사용자경험(UX) 혁신 기술에 짜임새 있게 구성된 스토리 플롯을 적용한 국내 최초의 시도로, 사용자들에게 다변화된 콘텐츠 경험 기회를 제공했다는 평을 받았다. 

틱톡의 다양한 스티커와 피처 역시 사용자들에게 꾸준한 인기를 얻었다. 2019년 특히 많은 관심을 받았던 ‘인기 스티커 Top 10’에는 입모양과 손동작에 맞춰 고양이 소리가 나오는 △Falling Heart를 비롯해 △딜레이스크린 △포즈셔터 △하르방얼굴 △Camera △대왕얼굴시리즈 △외계인간 등 간편한 동작에 특색있는 배경음악이 접목된 AI 기반의 스티커들이 주로 순위에 올랐다. 

■’틱톡 2019 코리아 Top 100’ 오는 12일까지 공개될 예정
이밖에 밈, Tlog, 동물, 뷰티, 푸드 등 다양한 카테고리 안에서 큰 인기를 누렸던 영상 순위를  집계한 ‘카테고리별 Top 10 영상’, 신선한 크리에이티브를 바탕으로 큰 활약을 펼친 틱톡커를 선정한 ‘2019 라이징 틱톡커 Top 10’도 틱톡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19년 화제의 콘텐츠와 트렌드를 한 자리에서 둘러볼 수 있는 ‘틱톡 2019 코리아 Top 100’은 오는 1월 12일까지 사용자들에게 공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