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1.12 07:25

17일, 새해 첫 금통위…"기준금리, 동결 가능성 높아"

이주열 총재가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이주열 총재가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한국은행은 오는 17일 새해 첫 금융통화위원회를 열어 기준금리를 결정한다. 지난해 한은은 기준금리를 7월과 10월 두 차례에 걸쳐 인하했다. 이에 2019년 연 1.75%로 시작한 한은 기준금리는 2020년 현재 1.25% 수준으로 낮아진 상태다.

시장은 이번 금통위에서 기준금리가 동결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다만 한은과 정부가 올해 경기 부양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강조하는 만큼 상반기 중 추가 인하 가능성이 거론된다. 

안예하 키움증권 연구원은 “1월 금통위에서 금리를 동결하겠으나 2명이 인하 소수의견을 낼 것으로 보인다”며 “지난해 11월 금통위 이후 3년물 금리의 상승이 제한되고 하락 압력을 받아온 점을 감안하면 이미 시장에서는 상반기 중 금리 인하를 선반영하고 있어 이번 금통위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평가했다.

현재 이주열 한은 총재는 금리인하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이 총재는 신년사에서 “올해 국내경제의 성장세가 잠재성장률 수준을 하회하고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 상승압력이 약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완화기조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신동수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이 총재가 기자단 신년 다과회에서 ‘물가와 경기 상황을 봤을 때 완화 기조로 가는 것이 맞다’고 말하면서 ‘통화정책의 주된 수단은 금리로, 다른 수단을 사용할 상황은 아니다’라고 강조해 금리인하 여력이 존재함을 시사했다”고 설명했다.

김지나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두 차례의 기준금리 인하에도 불구하고 국내 경기가 나아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없었기 때문에 인하 효력에 대한 의문이 많다”면서도 “한은이 기준금리 인하를 다시 선택할 수밖에 없는 것은 다른 통화정책 대안이 없는 것과 더불어 저물가로 인해 통화정책 효과가 상쇄되고 있는 것을 간과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현재 상황에서 통화정책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물가를 올리거나, 기준금리를 더 빨리 내리거나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데 현 정부의 스탠스는 서민생활 안정을 위해 관리물가를 지속적으로 낮게 관리하는 특징이 있어 전자는 사실상 어렵다”며 “현재 선택할 수 있는 차선의 방법은 기준금리 인하가 될 수밖에 없고 지난해 11월 금통위 이후 한국은행의 공식 보고서를 통해 낮은 물가 상황을 적극적으로 우려하고 있는 점은 인하 근거에 더욱 힘을 실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한은이 다소 개선된 수출과 물가를 근거로 1분기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지난해 11월 제시했던 올해 2.3% 성장률 달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상반기 기준금리를 동결하고 3분기경 금리인하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고 언급했다.

다만 문 대통령이 7일 신년사에서 ‘부동산투기’와의 전쟁을 선포하면서 금리 인하 가능성을 낮게 보는 시각도 있다.

이 총재도 ‘통화정책 완화기조’를 언급하면서 “저금리에 따른 수익추구 행위가 부동산이나 위험자산으로의 자금쏠림으로 이어져 금융불균형을 심화시킬 가능성에 유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혜현 KB증권 연구원은 “2분기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은 잔존하나 지연될수록 인하 기대감 감소하면서 동결 전망이 부각될 것”이라고 판단했다. 

한편, 새해 첫 금통위에서 기준금리가 동결될 것으로 강하게 전망되는 가운데 이날 ‘2020년 경제전망’도 함께 발표된다. 이에 지난해 11월 한은이 제시한 2020년 성장률 2.3%에 대한 조정이 있을지 주목된다. 현재 일부 연구기관은 정부쪽 기대보다 낮은 2% 초반대 성장률을 전망하고 있다.

앞서 기획재정부는 ‘2020년 경제정책방향’에서 2020년 우리 경제가 2.4%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는 미중 무역합의에 따른 세계경제와 반도체 업황 회복 전망, 정부의 정책효과를 반영한 수치다.

국책연구기관인 KDI는 내수와 수출의 개선이 제한적인 수준에 머물면서 2.3% 내외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산업연구원도 수출이 중국 경기둔화 등 대외여건의 불확실성 속에서 증가세로 전환되고 소비 증가세의 완만한 흐름 속에서 정부정책 등의 영향으로 투자 침체가 다소 완화되면서 2.3% 성장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우리금융연구소는 이 같은 성장률 달성은 반도체 경기에 달렸다는 분석을 내놨다. 우리금융연구소는 “수출 부진의 가장 큰 원인이었던 반도체 경기 전망을 조사한 결과 국내외 증권사들은 올해 반도체 매출이 평균 20.8% 늘어날 것으로 예측했다”며 “이 경우 실질 GDP 성장률이 2.3%까지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미중 무역분쟁 불확실성, 중국 등 최대 수요처의 경기 둔화 등으로 반도체경기 회복을 제한적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며 “반도체 수출이 10% 내외 증가할 경우에는 GDP 성장률도 2.0% 수준에 그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처럼 수출 반등이 쉽지 않다고 보는 기관들은 경제성장률을 2%대 초반으로 언급하고 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올해 경제성장률을 2.1%로 제시하면서 “2019년 대비 소폭 반등하겠으나 그 강도는 미약한 수준에 그칠 것”이라며 ‘투자확대를 제약하는 불확실성’, ‘저물가 지속’ 등을 근거로 제시했다.

KDB미래전략연구소도 2.1% 성장을 언급하면서 “올해 경제가 전년 대비 소폭 회복할 것으로 보이나 대내외 산업환경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최근 우리 경제는 미중 무역갈등에 따른 불확실성이 다소 줄면서 반등이 기대됐으나 미국과 이란 간 중동긴장 상황이 새롭게 등장했다. 다만 시장·지역 전문가들은 대체로 향후 미국과 이란간 긴장이 전면적으로 확전될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또 정부가 상반기 재정집행 목표를 역대 최고 수준인 62.0%로 설정하는 등 경기 반등 모멘텀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만큼 한은이 굳이 1월부터 성장률 하향 조정에 나서지는 않을 가능성이 높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