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0.01.12 10:03
핫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 (사진=VOA 유튜브 캡처)
핫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 (사진=VOA 유튜브 캡처)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항공 소속 여객기 격추와 관련, 피해국인 캐나다와 우크라이나 정상과 통화를 하고 깊은 유감과 사과의 뜻을 전했다.

이란 대통령실에 따르면 로하니 대통령은 11일(현지시간) 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에게 깊은 유감과 사과의 뜻을 전달하고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 철저히 조사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로하니 대통령은 "사건 조사를 위해 국제적 규범 안에서 어느 나라든 협력하길 원한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미국의 가셈 솔레이마니 이란 혁명수비대 쿠드스군 사령관 살해를 거론하면서 "모두 법을 지켜야 중동의 평화와 안정이 유지되는 만큼 미국의 중동 개입은 멈춰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번 여객기 격추 사건으로 캐나다 국적자 63명이 숨졌다. 이들 대부분은 이란계로 이란과 캐나다 국적을 동시에 보유한 이중국적자다. 캐나다는 앞서 2012년 이란이 시리아 정부를 지원하고, 이스라엘을 위협하며 이란에 주재하는 자국 외교관의 신변이 위험에 처했다면서 이란과 단교했다.

로하니 대통령은 또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에게 전화로 "이번 여객기 참사에 연루된 모든 이가 법의 심판을 받도록 하겠다"며 "이번 일은 이란군의 실수로 벌어졌다는 점을 전적으로 인정한다"고 사과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로하니 대통령에게 우크라이나 희생자 11명의 시신을 19일까지 인도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란 혁명수비대는 8일 새벽 테헤란 이맘호메이니 공항을 이륙한 우크라이나 항공 여객기를 미국이 쏜 크루즈미사일로 오인해 지대공 미사일로 격추했다고 시인했다. 이 사건으로 탑승자 176명이 모두 숨졌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