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20.01.13 00:02
레드벨벳 (사진=레드벨벳 SNS)
레드벨벳 (사진=레드벨벳 SNS)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걸그룹 브랜드평판 2020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레드벨벳 2위 블랙핑크 3위 (여자)아이들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9년 12월 9일부터 2020년 1월 10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91,242,856개를 분석하여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하였다. 지난 12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79,362,481개와 비교하면 14.97% 증가했다.
 
2020년 1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레드벨벳, 블랙핑크, (여자)아이들, 마마무, 트와이스, 오마이걸, 에이핑크, AOA, ITZY, 소녀시대, 우주소녀, 러블리즈, 모모랜드, 에이프릴, 여자친구, 드림노트, 드림캐쳐, 이달의 소녀, 에버글로우, 프로미스나인, 라붐, EXID, 에프엑스, ANS, 버스터즈, 체리블렛, 걸스데이, CLC, 아이즈원, 브라운아이드걸스 순이었다.
 
1위, 레드벨벳 ( 웬디, 아이린, 슬기, 조이, 예리 ) 브랜드는 참여지수 783,020 미디어지수 3,155,992 소통지수 2,387,410 커뮤니티지수 2,832,97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159,395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249,661와 비교해보면 74.48% 상승했다.
 
2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4,808 미디어지수 2,458,296 소통지수 3,244,549 커뮤니티지수 2,715,54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643,201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769,562와 비교해보면 27.68% 상승했다.
 
3위, (여자)아이들 ( 미연, 민니, 수진, 소연, 우기, 슈화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2,724 미디어지수 3,383,992 소통지수 2,674,514 커뮤니티지수 1,674,52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895,756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9,757,832와 비교해보면 19.08 % 하락했다.
 
4위, 마마무 ( 솔라, 문별, 휘인, 화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321,164 미디어지수 3,746,952 소통지수 1,759,440 커뮤니티지수 1,284,37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11,928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9,928,929와 비교해보면 28.37% 하락했다.
 
5위, 트와이스 (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 브랜드는 참여지수 673,200 미디어지수 2,970,864 소통지수 1,674,724 커뮤니티지수 1,533,92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52,708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276,280와 비교해보면 9.1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2020년 1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레드벨벳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12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79,362,481개와 비교하면 14.9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76% 상승, 브랜드 이슈 20.51% 상승, 브랜드 소통 11.18% 상승, 브랜드 확산 14.27% 상승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이어 "2020년 1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레드벨벳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싸이코, 웬디, 조이"이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발표하다, 부상당하다, 입증하다"가 높게 나왔다. 레드벨벳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66.87%로 분석되었다. 브랜드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61.20% 상승, 브랜드이슈 79.12% 상승, 브랜드소통 41.90% 상승, 브랜드 확산 78.36% 상승했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