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0.01.13 09:32
미군 병력이 주둔한 이라크 알발라드 공군기지에 또 로켓포 공격이 발생했다. (사진=NBC 유튜브 캡처)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12일(현지시간) 미군 병력이 주둔하는 이라크 알발라드 공군기지에 또 로켓포 공격이 벌어졌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이라크군은 성명을 내고 바그다드에서 80㎞ 북쪽에 있는 알발라드 기지 내에 카투사 로켓(소련이 개발한 다연장포) 8발이 떨어졌다고 발표했다.

이날 공격으로 장교 2명을 포함한 이라크군 4명이 다쳤다. 미국인 사상자는 없었다. 로켓 공격 당시 알발라드 공군기지에는 미국인이 아무도 없었으며 지금도 없다고 연합군 대변인이 밝혔다.

이라크군은 로켓포 공격의 배후가 누구인지는 언급하지 않았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이날 로켓포 공격 소식을 접하고 분노한다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트윗으로 "이라크 공군기지에 또 다른 로켓 공격이 이뤄졌다는 소식을 듣고 분노한다"면서 "이라크 정부에 충성하지 않는 단체들에 의한, 계속된 이라크 주권 침해는 종식돼야 한다"고 썼다.

알발라드 기지에는 소규모 미 공군 분대와 미국인 민간 계약업자들이 머물고 있었으나, 최근 2주 동안 미국과 이란 사이의 긴장이 고조되면서 대다수는 대피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소식통은 AFP에 "미국 (군사)고문단과 방산업체 직원들의 90% 정도는 (이란 등의) 위협 이후 타지와 에르빌로 이미 철수했다"며 "현재 알발라드에 주둔하는 미군 병력은 15명을 넘지 않으며, 항공기도 1대만 있다"고 말했다.

알발라드를 포함한 이라크 내 미군 주둔 기지는 최근 몇 달간 연일 로켓포와 박격포 공격을 받고 있으나, 대부분의 사상자는 이라크군 병사들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