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1.13 10:33

범죄수사경력 누락 신청인에 '엄중 경고·별도 심사' 진행

지난 10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대표(왼쪽)와 이인영 원내대표가 나란히 앉아있다. (사진출처= 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지난 10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대표(왼쪽)와 이인영 원내대표가 나란히 앉아있다. (사진출처= 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는 지난 12일 국회에서 열린 '제21대 국회의원 및 2020년 기초단체장 재·보궐선거 후보자 자격 검증'을 통해 국회의원 예비후보 자격검증 신청자 총 80명을 심사했다. 심사 결과 적격 64명, 부적격 판정 5명, 정밀심사 요청 2명이었고 9명은 계속심사하기로 결정했다. 이중 계속심사자 1인에 대해서는 출석소명을 요구했다.

검증위원회는 "지난 1월 2일부터 6일까지 공모한 3차 공모에는 국회의원 예비후보 신청자 84명, 기초단체장 예비후보 신청자 12명이 신청했으며, 오늘은 3차 검증신청자와 지난 1, 2차 공모자 중 계속심사자, 그리고 최고위원회에서 재심사를 요청한 검증신청인에 대한 심사를 진행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검증위원회는 또 "기초단체장 예비후보 자격검증 신청자 총 11명을 심사했으며, 적격 4명, 부적격 판정 2명, 5명은 계속심사하기로 결정했다"며 "이중 계속심사자 중 3인에 대해서는 출석소명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들은 "당규를 위반하고 우리당 예비후보로 등록한 2인에 대해 최고위원회에 비상징계권 발동을 건의하기로 결정했다"고 피력했다. 이어 "검증위원회의 검증 절차를 거치지 않고 선거관리위원회에 우리당 예비후보로 등록한 자가 확인돼, 예비후보 등록 철회 및 검증 신청을 요구했으나 이를 거부한 1인과 부적격 판정을 했으나, 예비후보 등록을 철회하지 않고 있는 1인 등 총 2명에 대해 최고위원회에 비상징계를 요청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범죄수사경력을 누락한 신청인이 추가 발견돼, 이에 대한 조치를 취하기로 결정했다"며 "우리 위원회가 다양한 경로를 통해 파악한 결과, 현재까지 검증을 신청한 후보자 중 9명의 신청인이 추가로 범죄경력을 누락해 신청서류를 제출한 사실이 발견됐다"고 말했다. 지난 11차 회의 결과 브리핑 했던 8명을 포함해 현재까지 총 17명이다.

계속해서 "범죄는 벌금 100만 원 이하로 중대한 범죄는 아니지만, 해당자에게 범죄사실을 누락한 점에 대해 엄중 경고했다"면서 "범죄사실을 누락한 경위와 해당 범죄에 대한 소명서 및 판결문 등 관련 자료를 제출 받아 서류 누락의 고의성 등을 확인하는 별도 심사를 진행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검증위원회는 "차기 회의는 1월 14일 화요일 오후 2시에 개최한다"고 발표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