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0.01.15 10:07

본국 송환 시한 지난 뒤 첫 대응

중국 내 북한이 운영하는 식당 간판. (사진=VOA 한국판 유튜브 캡처)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미국 재무부가 북한의 불법 해외 노동자 파견에 관여한 북한 회사와 중국 내 숙박시설에 제재를 가했다.

14일(현지시각)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은 이날 성명을 내고 북한의 해외 노동자 파견을 용이하게 한 북한 '남강무역회사'와 중국 내 숙박시설인 '베이징 숙박소'에 제재를 부과한다고 발표했다.

OFAC은 "북한 정권은 해외에서 수익을 올리기 위해 유엔 결의를 위반하며 노동자 불법 파견을 계속하고 있다"라며 "이번 조치는 미국 및 유엔 제재의 이행과 집행에 전념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북한 노동자 해외 파견은 유엔 결의를 어기는 것이며, 북한 정권에 불법적 수익(illicit revenue)을 안겨준다"라고 밝혔다.

남강무역회사는 북한 정부나 조선노동당에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송출을 포함해 북한 노동자의 송출에 관여해왔거나 책임이 있다.

중국 베이징 차오양구에 위치한 베이징숙박소의 경우 남강무역회사를 도운 것으로 파악됐다.  베이징 숙박소는 남강무역회사를 거쳐 온 북한 노동자의 대북 송금 등을 도운 혐의로 제재를 받게 됐다.

미국이 제재 대상에 올린 단체는 미국 내 자산이 동결되고, 미국 기업 또는 미국인과의 모든 거래가 금지된다. 미국이 유엔 결의에 따라 북한 해외 노동자 본국 송환 기한이었던 2019년 12월 22일 이후 관련 제재에 나선 것은 처음이다. 미국으로서는 북한에 비핵화 협상 복귀를 촉구하면서도 제재를 통해 압박도 동시에 가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로이터통신은 이번 제재가 "미국과 북한 간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시기에 나온 것"이라며 주목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