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1.15 10:15

5대 추진전략 마련…혁신파급력 큰 10대 핵심과제 선정

홍남기 부총리가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혁신성장 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가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혁신성장 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바이오산업을 향후 반도체 산업을 이을 차세대 주력산업으로 육성하기로 했다. 바이오산업은 생명공학 기술을 기반으로 생물체의 기능·정보를 활용하여 다양한 부가가치를 생산하는 산업을 총칭하는 말이다. 응용 분야에 따라 레드(보건·의료)·그린(농업·식품·자원)·화이트(화학·에너지) 바이오로 분류된다.

(이미지제공=기획재정부)
(이미지제공=기획재정부)

기획재정부 1차관을 팀장으로 삼고 10개 부처 1급이 참여한 범부처 ‘바이오산업 혁신 TF’는 그간 논의 결과를 종합한 ‘바이오산업 정책방향 및 핵심과제’를 홍남기 부총리 주재로 15일 열린 혁신성장전략회의에 상정·발표했다.

바이오산업은 인구 증가 및 고령화, 자원 고갈, 기후변화 등 글로벌 사회문제에 대응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기 위한 돌파구이자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유망 신산업 분야로 평가 받는다. 또 AI·빅데이터 등 융합기술의 발전(기술적 요인)과 인구요인·기후변화 및 환경규제(환경적 요인) 등으로 인해 지속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이다.

이에 정부는 바이오산업의 특성·현황 등을 감안해 성장잠재력을 폭발시킬 수 있는 5대 추진전략을 마련하고 혁신파급력이 큰 10대 핵심과제를 선정해 중점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정부는 바이오산업 혁신의 패러다임을 전환해 기존 레드바이오 위주에서 자원·환경 등 글로벌 난제에 대한 대안으로 급속한 성장이 예상되는 그린·화이트바이오 분야까지 확대하고 R&D 투자 등 공급분야 확충 중심에서 사업화 촉진·사회적 수용성 확대 등 선순환 생태계 구축을 위한 수요측면의 시장창출을 병행 추진한다. 또 정부·공급자 관점의 산업혁신 정책에서 기업·시장이 원하는 수요자 맞춤형 혁신 및 혁신주체 간 협업 촉진으로 민간의 혁신도 유도한다. 

(자료=기획재정부)
(자료=기획재정부)

먼저 5대 추진전략은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R&D 혁신, 바이오 분야 전문 인력 중점 육성, 시장성장 촉진을 위한 규제·제도 선진화, 바이오 생태계 조성 및 해외진출 지원, 바이오기반 기술융합 사업화 지원으로 나뉜다.

10대 핵심과제를 살펴보면 먼저 바이오 소재·데이터 등 생명연구자원 빅데이터 축적·관리·활용을 위한 체계 구축과 미래 유망기술 확보를 통한 글로벌 R&D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또 바이오 분야별·기능별 핵심인재를 균형 있게 육성해 시장에서 원하는 핵심 연구인재·생산전문 인력 등 확충할 계획이다. 이에 AI·빅데이터 등을 활용해 기초연구, 신기술 개발 및 생산 과정에서 획기적 혁신을 촉발할 수 있는 융합형 연구인재을 양성하고 생산·품질관리 등 모든 공정에 전문성이 필요한 바이오산업에 즉시투입이 가능한 현장형 전문인력 육성을 위해 한국형 NIBRT 설립도 추진한다. 

특히 규제개선이 시급한 레드바이오 규제를 합리화한다. 우선 신산업 연구환경·의료기기·건강관리 서비스·이중규제 철폐의 4개 분야에서 현장체감도가 높고 조기 추진이 가능한 규제개선 과제를 추진한다. 

바이오 분야 금융 제도도 개선한다. 레드분야에는 모험자본 공급, 그린·화이트 분야에는 시장 성숙도 및 자본시장 발전 단계를 감안한 맞춤형 금융지원을 추진한다. 또 제약·바이오 기업의 투명성·신뢰성 제고를 위한 공시·정보제공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평가부담 완화를 위한 공정가치 평가 가이드라인도 준비한다. 

정부는 상용화 지원 R&D, 창업·성장·해외진출 지원 등 기업 활동 전주기에 대한 산업기반을 조성하고 클러스터를 재정비해 지역 거점기관의 특화·연계를 촉진하는 등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K-뷰티산업 육성, 그린바이오 신산업 활성화, 화이트바이오 초기시장 창출 등 분야별 맞춤형 사업화도 지원한다. 그린바이오의 경우 맞춤형 혁신식품, 동·식물 치료제 등에 필요한 핵심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심사규정 효율화·기업컨설팅 등 사업화 지원방안을 검토한다. 특히 그린바이오 제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제고와 초기수요 창출을 위해 바이오 제품 인증제 도입·개선 및 공공부문 우선 구매제 도입도 검토할 계획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 중으로 TF 논의·전문가 간담회 등을 거쳐 핵심과제별 세부대책을 마련해 순차적으로 발표할 계획”이라며 “우리 바이오산업의 확실한 혁신을 통해 글로벌 선도국가로 자리매김할 때까지 추가 핵심과제 발굴·추진을 지속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