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1.15 11:01

"투자확대·혁신성장·규제개혁 등 3대 축으로 경제활력 제고"
"작년은 일자리 반등의 해…40대 맞춤형 종합대책 3월까지 마련"

홍남기 부총리가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혁신성장 전략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가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혁신성장 전략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5일 “2019년 연간 취업자 증가는 당초 정부가 목표했던 20만명을 크게 상회하는 30만1000명”이라며 “일자리 중심 국정운영의 성과가 가시화되면서 고용이 양적, 질적으로 뚜렷한 개선 흐름을 보인 일자리 반등의 해였다”고 평가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고용동향 관련 정부합동브리핑 자리에서 이 같이 언급하면서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년을 비교해 볼 때 우선 취업자의 증가, 고용률, 실업 등 3대 고용지표가 모두 개선되면서 양적인 측면에서 V자형 반등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특히 “고용지표의 반전은 인구가 증가하면서 취업자 증가가 당연시 여겨졌던 과거와는 달리 생산 가능 인구가 감소하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 이루어낸 것으로 매우 뜻 깊은 성과”라고 강조했다.

다만 “40대의 경우에는 인구 감소를 넘어서는 취업자 감소세가 계속되고 있어 고용률이 하락하는 등 고용이 부진한 상황”이라며 “고용 개선 흐름에도 불구하고 우리 경제의 허리라 할 수 있는 40대와 주력산업인 제조업에서 고용이 부진한 흐름을 보인 것은 무엇보다 아쉬운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동안 상대적으로 정책에서 소외됐던 40대에 대해서도 퇴직·구직자에 대한 전수조사에 준하는 분석 등을 토대로 실질적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40대 맞춤형 종합대책을 3월까지 마련하겠다”며 “2019년 고용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고용 회복세가 경제전반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정책 대응에 총력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홍 부총리는 ‘2020년 일자리 정책 방향’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민간에서 새로운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 내겠다”며 “이를 위해 투자확대, 혁신성장, 규제개혁 등 3대 축을 중심으로 경제활력을 제고하겠다”고 언급했다.

특히 “민간·민자·공공 3대 분야 100조원 투자 발굴·집행 등 투자활성화에 총력을 다 할 것”이라며 “시스템반도체·바이오·미래차 등 3대 신산업(BIG3)에 대한 중점 투자를 통해 미래 먹거리 산업을 육성하고 규제 샌드박스와 ‘한 걸음 모델’ 구축을 통해 규제도 혁파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적극적 노동시장 정책을 강화하고 산업 및 경제환경 변화를 고려한 지속 가능한 고용인프라를 구축할 것”이라며 “근로자에 대해서는 새로운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해 AI 등 신기술 분야 훈련, 기업수요 맞춤형 인력양성 등을 확대하고 ‘국민내일배움카드’ 시행 등을 통해 전국민의 평생 능력개발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노동 수요·공급의 미스매치가 빠르게 해소될 수 있도록 고용서비스도 혁신하겠다”며 “소상공인들은 소비·유통 환경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온라인 진출 촉진 및 스마트화 등을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플랫폼노동 등 비전형 근로자, 특수형태근로종사자, 단시간 근로자 등에 대한 대응방안도 지속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맞춤형 일자리 지원은 꼭 필요한 정책”이라며 “노인·여성·청년 등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은 정부의 당연한 책무”라고 말했다. 특히 “어르신의 경우 단기적으로 직접 일자리 사업 등을 통해 고용 어려움을 완화해 나가되 중장기적으로는 민간에서 고령 인력이 활용될 수 있는 사회적 기반을 확충하겠다”며 “여성은 출산·육아 지원의 사각지대 해소 등을 통해 경력단절 예방 및 재취업을 지원하고 청년은 ‘청년 일자리 3대 핵심 사업’을 중심으로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촘촘한 고용안전망을 마련해 모든 국민이 빠짐없이 보호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며 “실업급여 보장성 강화, ‘국민취업지원제도’를 통한 사각지대 해소 등을 통해 노동시장 전반의 고용안전망을 두텁게 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