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1.16 18:11
(사진=검찰 CI)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청와대의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16일 경찰청 본청을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아울러 김기현(61)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의혹을 수사한 황운하(58) 경찰인재개발원장(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을 조만간 피고발인 신분으로 조사할 방침이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 정보통신담당관실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김기현 전 울산시장 주변 비위 첩보와 관련한 자료들을 확보했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경찰 내부 메신저 '폴넷' 내 '온나라시스템'의 공문발송 시스템과 이메일이 포함됐다. 여기엔 하명수사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 파견 경찰관과 본청 경찰관이 주고받은 메신저 내용이 담겨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첩보를 넘겨받아 수사를 벌인 울산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 등지를 지난달 24일 압수수색해 경찰청과 보고·지시를 주고받은 내역 등을 확보했다. 경찰청 안에 있는 통합전산센터 서버에도 원격 접속해 관련 자료를 받았다.

청와대의 선거개입 의혹은 2018년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청와대 관계자들이 경찰을 통해 송철호 울산시장 당선을 위해 경쟁후보인 김기현 전 시장 주변인들에 대해 표적수사를 실시, 선거에 개입했다는 내용이다.

검찰이 선거개입 사건 수사와 관련해 경찰청을 압수수색한 것은 확인된 것만 이번이 세 번째다.

검찰은 앞서 작년 12월 24과 26일 경찰청 킥스(KICS·형사사법정보시스템) 운영계와 정보국을 각각 압수수색하고 관련 전산자료를 확보했다.

지난달 24일엔 울산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와 정보과 정보4계, 울산 남부경찰서 지능범죄수사대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당시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의 비위의혹을 수사한 경찰관들의 하드디스크 등 관련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다음주 중에 중간간부·평검사 인사에서 신봉수 서울중앙지검 2차장검사 등 실무 책임자를 포함해 수사팀 상당수가 교체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혐의 입증에 필요한 물적 증거를 최대한 확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는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김 전 시장 수사 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을 지낸 황 전 청장에게 이날 오전 소환통보를 했으나 황 원장은 "일정상 힘들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황 원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오늘 오전 검찰로부터 출석요구를 받았다"며 "출석일정과 관련해 검찰과 협의 중에 있다"고 전했다. 전날 페이스북에서는 "대한민국 국민 어느 누구도 저와 같이 억울한 일을 당하지 않는 정의롭고 공정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총선 출마를 결심했다"고 밝히며 경찰청에 사직원을 제출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