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20.01.20 07:03
방탄소년단 (사진=BTS SNS)
방탄소년단 (사진=BTS SNS)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20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레드벨벳 3위 엑소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9년 12월 17일부터 2020년 1월 18일까지 100개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51,156,090개를 추출하여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지난 2019년 12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119,812,792개와 비교하면 26.16% 증가했다.
 
2020년 1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레드벨벳, 엑소, 트와이스, 블랙핑크, 마마무, 뉴이스트, AOA, 여자친구, (여자)아이들, 세븐틴, 에이핑크, 아스트로, 오마이걸, 모모랜드, 소녀시대, 빅뱅, SF9, NCT, 슈퍼주니어, 몬스타엑스, 핫샷, 우주소녀, 스트레이 키즈, 갓세븐, 위너,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샤이니, ITZY, 에이프릴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743,136 미디어지수 2,708,101 소통지수 4,090,294 커뮤니티지수 4,152,42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693,956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7,969,014와 비교하면 23.79% 하락했다.
 
2위, 레드벨벳 ( 웬디, 아이린, 슬기, 조이, 예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41,832 미디어지수 2,285,682 소통지수 2,423,075 커뮤니티지수 2,043,07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93,658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737,599와 비교하면 35.83% 상승했다.
 
3위, 엑소 ( 수호, 시우민, 백현, 첸, 레이, 디오, 찬열, 카이, 세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703,296 미디어지수 1,111,589 소통지수 3,366,230 커뮤니티지수 2,477,1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658,217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214,087와 비교하면 23.24% 상승했다.
 
4위, 트와이스 (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 브랜드는 참여지수 885,984 미디어지수 2,672,156 소통지수 1,767,331 커뮤니티지수 1,712,8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38,289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569,922와 비교하면 97.16% 상승했다.
 
5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7,440 미디어지수 881,817 소통지수 2,481,412 커뮤니티지수 2,567,44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28,109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669,004와 비교하면 9.8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평판 순위에서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아이돌 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2019년 12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119,812,792개와 비교하면 26.1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92% 상승, 브랜드 이슈 34.06% 상승, 브랜드소통 10.62% 상승, 브랜드확산 49.06%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돌그룹에 대한 긍부정 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61.29%로 지난 12월 긍정비율 56.11% 보다 5.17%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2020년 1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즐기다, 멋있다, 고민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지민, 정국, 뷔"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52.83%를 기록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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