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1.20 09:54

"다른 곳 갈 육포가 잘못 배달…조계종 측에 사과"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사진출처=YTN 뉴스 캡처)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사진출처=YTN 뉴스 캡처)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자유한국당이 황교안 대표 명의로 고기를 말린 '육포'를 불교계에 설 선물로 보냈다가 뒤늦게 회수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육식을 금하는 불교계에 육포를 선물로 보낸 것으로, 배려가 부족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0일 조계종과 한국당 등에 따르면 17일 서울 종로구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 있는 조계종 총무원 등에 설 명절 선물로 황 대표 명의로 포장된 육포가 도착했다. 

선물은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을 보좌하는 조계종 사서실장과 조계종의 입법부인 중앙종회 의장 등 종단 대표스님 앞으로 배송됐다.

대승불교 영향을 받은 조계종에서는 수행자인 스님이 사찰에서 육식을 먹는 것을 원칙적으로 금하고 있다. 이에 따라 조계종 내부에서는 선물 받은 당일 당혹을 금치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계종에서는 명시적인 계율로서 '고기를 먹지 말라'고 하기보다는 불교 오계(五戒) 중 하나인 '불살생(不殺生·살아있는 것을 죽이지 말라)에 따라 다른 생명을 해쳐 음식으로 취하는 것을 금한다.

한국당 측에서는 조계종에 육포 선물이 전달된 것을 뒤늦게 파악하고 당일 직원을 보내 해당 선물을 긴급 회수했다.

이와 관련해 한국당 관계자는 "대표님이 올해 설 선물로 육포를 마련했지만, 불교계 쪽으로는 다른 선물을 준비했던 것으로 안다"며 "다른 곳으로 갈 육포가 잘못 배달됐고, 이를 안 뒤 조계종에 사람을 보내 직접 회수를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회수하면서 잘못 배송이 됐다고 조계종 측에 사과드렸다"고 설명했다.

특히 독실한 개신교 신자인 황 대표가 앞서 불교 관련 논란을 일으킨 적이 있어 이번 육포 사태를 지켜보는 시선들이 더 곱지 않다.

황 대표는 지난해 5월 열린 '부처님오신날' 법요식에서 다른 정치인들과 달리 불교식 예법인 '합장'을 하지 않아 '종교 편향' 논란을 불렀다. 합장은 두 손을 모아 상대방에게 예를 갖추는 것이다.

당시 조계종은 공식 성명을 통해 유감의 뜻을 전달했다. 

이에 황 대표는 지난해 5월 28일 한국당 공식 유튜브 채널 '오른소리'에서 "제가 미숙하고 잘 몰라서 다른 종교에 대해 이해가 부족한 부분이 있었다면 불교계에 사과드린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