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0.01.20 14:33
<사진=송철호 더불어민주당 울산시장 후보 페이스북>
지난 2018년 6·13 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출마한 송철호 시장 포스터. (사진=송철호 더불어민주당 울산시장 페이스북)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청와대의 선거개입 의혹을 수사중인 검찰이 송철호 울산시장을 처음으로 소환했다.

20일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태은)는 송 시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 중이다. 청와대가 송철호 울산시장의 핵심 공약 수립 및 이행 과정에 개입했는지 여부 등을 수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송 시장은 지난 2018년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청와대 인사들과 만나 선거 공약·전략 등을 논의한 의혹을 받고있다.

검찰은 2018년 울산시장 선거 과정에서 장환석 전 청와대 균형발전비서실 선임행정관 등이 울산 공공병원 등 송 시장의 공약에 대한 지원과 설계를 도운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장 전 행정관은 2017년 10월 송 시장의 측근인 정몽주 울산시 정무특보, 송병기 전 울산시 경제부시장 등과 선거 공약을 논의한 자리에 함께한 것으로 전해진 인물이다.

검찰은 또 울산시장 선거와 관련해 청와대가 경찰에 송 시장의 경쟁 후보였던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 측근 수사를 벌이도록 개입했는지 여부도 조사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검찰은 송 시장이 지난 2017년 12월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고문으로 위촉된 후 여권 인사들이 참여한 고문단을 통해 공약 수립과 이행에 도움을 받았는지도 살피고 있다.

국가균형발전위는 지역간 불균형 해소와 국가균형발전 정책 수행을 위해 만들어진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다. 기획재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교육부·행정안전부·문화체육관광부 등 정부부처 장관들이 대거 당연직 위원으로 참여한다.

앞서 검찰은 국가균형발전위를 압수수색하고, 송병기 전 울산경제부시장, 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등을 소환해 조사했다.

한편, 지난 10일 검찰은 청와대 자치발전비서관실(옛 균형발전비서관실)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지만 청와대 측의 거부로 무산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