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0.01.21 14:45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016년 3월 대선 후보 시절 CNN방송에 출연해 "무슬림들은 우리를 싫어한다고 생각한다"라는 의견을 밝히고 있다. (사진=CNN 유튜브 캡처)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북한을 비롯해 이란, 리비아 등 7개국을 대상으로 이민 제한을 검토 중이라고 CNN이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정부 관계자는 "새로운 방안에는 현재 시행 중인 여행 금지와 달리 특정 국가에 대한 이민 비자 발급을 제한하는 내용도 포함됐다"며 다만 "모든 제한을 획일적으로 적용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정부가 이민 비자 발급 제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시행 중인 여행 제한과는 달리 새롭게 검토되는 제도는 이민 비자 발급을 제한하는 것으로서 결국 부분적 이민 금지가 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이민 비자 발급을 제한하는 방식이 모두 동일하지는 않으며, 국가별로 차이를 두는 방안이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제도 개정에는 국토안보부, 국무부, 백악관이 참여했으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재가로 최종 결정이 이뤄질 전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017년 1월 27일 무슬림 국가를 위주로 미국 입국을 금지하는 행정 명령에 서명했다. 6개월마다 심사를 거쳐 현재 북한을 비롯해 이란, 리비아, 소말리아, 시리아, 예멘, 베네수엘라 등 7개국이 그 대상에 올라있다. 이라크, 수단, 차드는 한 때 포함됐지만 지금은 빠졌다.

이와 관련, 채드 울프 미 국토안보부 장관 대행은 지난 17일 국토안보 전문가 그룹 행사에서 "몇몇 국가들은 미국 안보 기준에 맞출 역량이나 의지가 부족하다"며 "여행 제한은 (입국 증가에 따른) 위험을 완화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말한 바 있다. 그는 개정안 발표 시기에 대해서는 구체적 언급을 삼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