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1.21 15:54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금융감독원은 올해 총선 관련 정치테마주를 집중 감시해 불공정거래 발견 시 엄정 조치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지난해 총 129건의 자본시장 불공정거래를 조사해 75건을 검찰에 이첩(고발·통보)하고 21건은 행정조치를 부과했다고 21일 밝혔다.

위반혐의별로는 부정거래(24건), 미공개정보 이용(23건), 시세조종(21건) 순으로 많았다. 부정거래가 1위를 차지했는데 이는 무자본 M&A 및 회계부정을 이용한 복합 불공정거래 등을 중점 조사한데 따른 것이다. 또 미공개정보 이용 사건은 전년 대비 13건 감소한 반면 그동안 감소세에 있던 시세조종 사건은 3건 증가했다.

금감원은 올해도 지난해에 이어 상장법인 경영진의 부정거래 등 시장규율 침해행위를 중점 조사하기로 했다.

특히 총선 관련 정치테마주를 신속 조사한다. 이에 테마주 모니터링 시스템을 활용해 SNS, 블로그, 커뮤니티 등을 통한 풍문유포, 주가 이상급등 현상을 집중 감시하고 모니터링 과정에서 불공정거래 개연성이 있는 종목 발견 시 신속하게 조사해 엄정 조치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투자조합 등 투자의 익명성을 남용한 부정거래, 증권사 PBS 업무(CFD 등) 연계 불법행위에 대해서도 집중 조사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