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왕진화 기자
  • 입력 2020.01.22 11:42

롯데멤버스, 2020 설 선물 쇼핑 트렌드 분석·발표

(사진제공=롯데멤버스)
(사진제공=롯데멤버스)

[뉴스웍스=왕진화 기자] 올해 새롭게 떠오른 인기 선물세트는 지난해 동기 대비 판매액이 84.6%나 늘어난 영양제세트인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롯데멤버스는 3950만 엘포인트 회원 구매행동 및 내외부 제휴사 판매 데이터를 바탕으로 2020년 설 선물 쇼핑 트렌드를 분석해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맞벌이 부부 증가, 간편식 소비 확대 등으로 가정에서 직접 요리하는 시간이 감소함에 따라 생선(-31.7%), 식용유(-21.2%) 등 식재료 선물세트 구매는 눈에 띄게 줄은 것으로 나타났다. 홈카페족 증가에 따라 커피세트 구매는 46.3% 증가했지만 차세트 구매는 26.9% 감소했다.

경기 불황 및 소비심리 위축의 영향으로 올해 설 선물세트 구매는 전년 동기(설 연휴 전 1~3주 기준) 대비 6.5% 가량 감소했다.

선물세트 유형별 인기 순위에는 큰 변화가 없었다. 올해도 백화점, 마트, 슈퍼, 편의점, 인터넷쇼핑을 통틀어 햄·통조림혼합세트(26.2%)가 구매 비중 1위를 차지했다. 한우선물세트(15.0%), 스킨케어세트(14.9%)순으로 구매 비중이 높았다.

유통 채널별로 보면 백화점에서는 한우선물세트(34.2%)가, 인터넷쇼핑에서는 스킨케어세트(43.4%)가 가장 잘 팔렸다. 마트(56.0%), 슈퍼(50.0%), 편의점(22.5%)에서는 모두 햄·통조림혼합세트 구매 비중이 가장 높았다.

선물세트 평균 구매 금액은 백화점 12만3000원, 인터넷쇼핑 6만3000원으로 나타났다. 백화점에서는 고가 프리미엄 상품을, 온라인에서는 실용적인 가성비 상품을 주로 구매하는 최근의 소비 트렌드를 대변해 눈길을 끈다.

빅데이터 분석과 함께, 리서치플랫폼 라임에서 5000명의 패널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설 선물 대상은 1위는 가족(45.6%), 2위는 친척(20.6%), 3위는 지인(19.8%)인 것으로 나타났다. 

황윤희 롯데멤버스 데이터애널리틱스부문장은 "올해 설 선물 쇼핑 트렌드에서는 식생활 변화에 따른 구매행동 변화가 가장 두드러졌다"며 "햄·통조림, 한우, 과일 등 먹거리 선물세트가 전체 선물세트 구매액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뿐 아니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건강보조식품 구매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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