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손진석 기자
  • 입력 2020.01.28 11:03

8호선 송파역 승객 73% 증가 ‘눈길’…1~8호선 승차인원 중 무임승차 비중 15.5%

2호선 신형전동차 외관 (사진제공=<b>서울교통공사</b>)
2호선 신형전동차 외관 (사진제공=서울교통공사)

 [뉴스웍스=손진석 기자] 서울교통공사(이하 공사)가 운영하는 서울 지하철역 중 지난해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한 역은 일평균 14만1597명이 사용한 2호선 강남역으로 나타났다. 가장 높은 승객 증가율을 보인 곳은 8호선 송파역으로 일평균 수송인원이 8661명에서 1만4982명으로 전년대비 73%가 증가했다.

서울 지하철 1~8호선 및 9호선 2, 3단계(언주~중앙보훈병원) 구간을 운영하고 있는 서울교통공사가 ‘2019년 수송인원 분석결과’를 28일 발표했다. 
 
공사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총 수송인원은 9호선 2‧3단계 구간을 포함해 총 27억2625만명으로 일평균 746만9180명으로 조사됐다. 1~8호선 구간만 보면 26억7142만명으로, 2018년 26억4244만명보다 1.1% 증가한 수치다.

지하철 호선별로는 일평균 222만4548명이 이용한 2호선이 전체 노선 수송량의 29.8%를 차지해 가장 많은 승객을 수송한 것으로 나타났다. 2위인 7호선(일평균 104만 1,487명, 13.9%)의 두 배를 넘는 수치다.

작년 한 해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한 역은 일평균 14만1597명이 이용한 2호선 강남역이었으며, 이어서 2호선 홍대입구역(12만9199명), 잠실역(11만8244명) 순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수송인원이 가장 적은 역은 9호선 둔촌오륜역으로 일평균 1529명이 이용했고, 2호선 도림천역 1979명, 신답역 2048명 순이었다.

지난해 모든 호선에서 수송인원이 증가했으나, 전년 대비 평균 1%대 증가율을 보인 타 노선과 달리 8호선은 4.1%로 주목할 만한 증가폭을 나타냈다.

전년대비 수송인원에 큰 변화를 보인 역들도 눈에 띈다. 8호선 송파역이 전년 대비 일평균 승객이 6321명(73%) 증가해 1위를 차지하며 눈길을 끌었고, 5호선 거여역(12.8%), 8호선 문정역(12.5%)이 뒤를 이었다.

모두 서울 동남권에 위치한 역들로, 떠오르는 역세권으로 불리는 곳들이다. 반면 4호선 남태령역은 42.6%, 5호선 올림픽공원역 22.3%, 2호선 종합운동장역 15.5%은 각각 승객이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최다 수송인원을 기록한 날은 약 915만명이 이용한 성탄 연휴 전 금요일(12월 20일)이었고, 수송인원 수가 가장 적었던 날은 약 386만명이 이용한 7월 28일(여름휴가 기간 중 일요일, 장마철)로 나타났다.

평일 중에는 금요일이 일평균 857만명(일평균 대비 117.1%)으로 가장 많았고, 월요일이 803만명으로 다른 요일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었다. 일요일과 공휴일은 평일 평균치 827만명의 절반 수준인 53.8%로 445만명에 그쳤다.

2019년 서울 지하철 시간대별 이용인원 추이 (자료제공=<b>서울교통공사</b>)
2019년 서울 지하철 시간대별 이용인원 추이 (자료제공=서울교통공사)

시간대별로는 출‧퇴근시간대인 오전 7시~9시, 오후 18시~20시가 전체 이용객의 약 1/3인 32.4%를 차지했고, 심야 시간대인 24시~오전 1시까지 0.6%가 이용해 가장 적었다.

한편, 지난해 지하철 1~8호선 전체 무임수송 인원은 전년 대비 1300만명 이상 늘어난 274백만명으로, 전체 승차인원 중 비율은 14.9%에서 15.5%로 0.6% 상승했다.

운임으로 환산하면 약 3709억원으로 전년대비 4.8% 증가했고, 그 중 65세 이상 어르신이 1225만명 늘었다.

구체적으로는 65세 이상 어르신이 82.2%(일평균 61만6000명)로 총 전년대비 0.7% 증가했다. 장애인이 16.7%(일평균 12만5000명), 국가유공자가 1.1%(일평균 9000명)을 각각 차지했다.

공사는 “무임수송 인원은 매년 증가 추세”라며 “특히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65세 이상 어르신 무임수송 인원과 비율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나날이 늘어나는 무임수송으로 인한 손실에 대응하기 위해 중앙정부의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도시철도법 개정 등을 요청하고 있으나, 기획재정부 등의 반대로 인해 진전이 없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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