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1.28 11:13

김재원 "일개 비서관이 공수처 동원 운운...청와대 기강 문란"

지난 20일 국회 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황교안 당 대표(왼쪽 세 번째)와 심재철 원내대표(왼쪽 두 번째), 당 2020 경제대전환위원회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경제자문단 '힘을 Dream팀 출범식'이 열리고 있다. (사진출처= 자유한국당 홈페이지 캡처)
지난 20일 국회 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황교안 당 대표(왼쪽 세 번째)와 심재철 원내대표(왼쪽 두 번째), 당 2020 경제대전환위원회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경제자문단 '힘을 Dream팀 출범식'이 열리고 있다. (사진출처= 자유한국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최강욱 대통령공직기강비서관이 지난 23일 자신의 변호인을 통해 자신을 기소한 검찰에 대해서 '쿠데타'라고 비난하면서 '향후 공수처를 동원한 수사' 운운 하자 자유한국당 지도부는 이에 대해 28일 일제히 십자포화를 쏟아부었다.

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청와대 비서관이 기소되면 옷을 벗는 것이 역대 정부 관례였다. 그러나 최강욱 비서관은 버티고 있다. 한 술 더떠 공수처가 생기면 수사받게 할 것이라 소리치고 있다"며 "적반하장이다"라고 쏘아 붙였다. 이어 "최 비서관은 이미 국민 밉상"이라며 "국민밉상 3인방은 최 비서관, 정치검사 이성윤, 추미애 법무부 장관 3사람"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계속해서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은 윤석열 검찰총장을 패싱하고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게 먼저 보고했다"며 "경찰보고 사무규칙을 명백히 어긴 것"이라고 힐난했다. 아울러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감찰이라는 억지를 부리고 있다"며 "어떻게든 윤석열을 찍어내려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또한 "추미애 장관은 검찰청법을 위반하고 인사하고 고발까지 당했다"며 "그런 추 장관은 국회에서 탄핵받아도 마땅하다"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법무부가 감찰하려 한다면 적법 지시를 내린 윤석열 총장이 아니라 사무규칙 어긴 이성윤 지검장이 돼야 한다"며 "최강욱 기소 전날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의 행적은 수상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밤 9시부터 한시간 가량 통화를 했다. 이 지검장은 밤 10시쯤 수사팀 기소의견을 결재 않고 청사를 떠났고 2시간 뒤 자정 무렵 돌아왔다. 그 시간에 청와대 접촉해 지침을 받은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라고 일갈했다.

심 원내대표는 특히 "22일 밤 그 시간에 무슨 일을 했는지 이실직고 하시라"며 "우리는 특검을 해서라도 사실관계를 규명하겠다"고 선언했다. 이에 더해, "우리 당은 검찰학살TF 첫회의를 오늘 2시에 한다. 내일은 긴급 법사위 열어 긴급질의 할 예정이다"라며 "문재인 정권이 범죄 은폐 위해 저지른 수사방해 밝히기 위해 특검을 관철하겠다. 우리는 21대 국회에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재원 정책위의장도 지원사격에 나섰다. 김 정책위의장은 최강욱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을 정조준 해 "이분이 며칠 전에 자신을 기소한 검찰에 대해서 쿠데타라고 하면서 공수처 동원에 수사하겠다는 식의 이야기했다"며 "저도 근무해봤지만 도대체 공직기강비서관이 얼마나 위세가 높은지 모르겠지만 이 분이 이런 짓보고 기가 막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1급 비서관 자리에 계신 분이 무슨 위세가 그리 대단하기에, 장관급 검찰총장 지시로 자신의 업무방해 혐의에 대해 기소한 것을, 그것도 이른바 똑떨어지는 범죄로 기소한 것"이라며 "진중권 교수 말로는 '천하의 잡범을 청와대에서 비호하고 있다'는데, 쿠데타라고 이야기하고 곧 출범할 공수처 동원한다고 할 정도로, 이 정권의 일개 비서관이 이런 이야기 할 정도로 공직기강이 문란해졌다"고 일침을 가했다.

더불어 그는 "이것을 보면서 마치 진나라 말기 환관 조부가 설치던 것이거나 천하의 간신, 환관을 보거나 말기로 접어든 천하의 간신 환관 군기 대신 화신을 보는 느낌이었다"며 "이제 문재인 정권은 제발 공직기강을 똑바로 하기 바란다. 그렇지 않으면 기강이 얼마나 문란해 지겠느냐"고 반문했다. 

민경욱 원내부대표도 나섰다. 그는 "최강욱 공직기강비서관이 기소됐다. 경찰 조사 받으러 가도 청와대는 면직하는 것이 관례였다"며 "불명예를 피하고 혹시라도 공정한 수사 영향 가능성을 사전 방지 위해서 그랬던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이 정권은 최소한의 양심도 없다. 청와대는 즉각 최강욱 비서관을 해임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