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1.28 16:00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24일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관련 긴급 관계기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24일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관련 긴급 관계기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전 세계적으로 급속히 퍼지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네 명의 환자가 확인됐다”며 “우한에 체류하는 우리 국민들 가운데 귀국을 희망하는 국민들을 위해 오는 30일, 31일 양일 간 전세기를 보내는 등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중국 정부가 우한시와 그 주변 지역을 사실상 봉쇄했고 고립돼 있는 우리 국민들이 정부에 지원을 요청해 왔다”며 이 같이 언급했다.

이어 “재외국민 보호라는 국가의 의무를 이행함에 있어 한 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며 “정부는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고 선제적 조치를 이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또 “이들이 현지에서 이송되고 국내에 머무르는 동안 감염증이 유입되거나 확산되지 않도록 방역대책을 철저히 수립하겠다”며 “정부는 마스크, 방호복 등 의료 구호물품을 전세기편으로 중국에 전달하는 등 협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국내 사망자가 발생했다는 등 가짜뉴스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며 “관계부처는 사회적 혼란과 불필요한 공포심을 키우는 가짜뉴스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응하고 국민들이 궁금해하는 사안에 대해서는 보건 당국이 하루 두 차례 브리핑하는 등 바로바로 설명해 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