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1.29 16:17

"한국정부의 식량주권과 쌀 농업 포기 결정"

지난해 9월 26일 국회 앞에서 열린 전국농민대회에서 농민들은 상여를 매고 가면서 '우리 농업의 사망'을 상징하는 퍼포먼스를 벌였다. (사진제공= 민중당)
지난해 9월 26일 국회 앞에서 열린 전국농민대회에서 농민들은 상여를 매고 가면서 '우리 농업의 사망'을 상징하는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다. (사진제공= 민중당)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농민민중당은 29일 발표한 성명서에서 "WTO 쌀 의무수입(41만톤)을 전면 폐기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성명서에서 "정부가 어제(28일) WTO에서 우리 쌀 관세율 513%를 확정하는 인증서를 발급했다고 발표했다"며 "이로써 2014년부터 시작된 WTO 쌀개방 협상은 한국정부의 식량주권과 쌀 농업 포기 결정으로 종료됐다. 우리 정부가 무지몽매한 짓을 저지른 것"이라고 규탄했다.

이들은 또 "문재인 정부는 박근혜정부의 쌀 전면개방 시도를 고스란히 이어받아 WTO 쌀 협상을 완성했다"며 "정부는 513% 관세율을 지켰다며 혹세무민하는 선전전을 해대고 있지만, 정작 한국은 영구적으로 매년 41만 톤의 쌀을 의무적으로 수입해야 하는 최악의 상황에 처하게 됐다"고 하소연했다.

그러면서 "매년 의무 수입할 쌀 41만 톤은 경기도 일 년 생산량(37만 톤)보다 많고, 현재 국내소비량의 10%를 넘는다"며 "더구나 쌀 소비량 감소추세를 감안하면 수입쌀이 차지하는 비중은 해년마다 늘어나게 된다"고 질타했다.

특히 "41만 톤 의무수입은 WTO 농업협정 어디에도 없는 규정"이라고 성토했다.

뿐만 아니라 "의무수입은 자유무역의 정신과도 배치된다"며 "시장원리를 부정하고 미국, 중국 등 5개국에 할당량을 배정해 특혜권도 부여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WTO와 개방주의자들이 입만 열면 떠들던 자유경쟁의 정신은 온데간데 없고 오직 강요와 굴종만 난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41만 톤의 의무수입은 결국 한국 쌀 농업과 식량주권을 붕괴시킬 것"이라며 "최근 정부와 민주당은 수입하는 41만 톤만큼 국내 쌀 생산을 감축할 수밖에 없어 '강제적 쌀 생산 중단 법률'까지 제정했다. 국민의 주식을 외국에 맡기고 우리 농민들에게는 쌀농사를 못 짓게 하는 정부를 어떻게 우리나라 정부라 할 수 있겠는가"라고 일침을 가했다.
 
민중당은 "WTO 쌀 협상을 강대국의 강도적 협박과 문재인 정부의 사대외교가 빚어낸 참사로 규정하며 전면 거부한다"며 "전국의 농민들과 함께 WTO 쌀 의무수입을 전면 폐기하는 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