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동수기자
  • 입력 2015.09.30 13:50

靑관계자 "국민공천제문제많다", 金"청와대와 협의사항아니다"

 

청와대는 30일 여야 대표가 합의한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오픈프라이머리)'와 관련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공천제 문제는 당에서 할일이지 청와대와 협의할 사항이 아니다"고 맞받아쳐, 청와대와 여당의 불협화음이 표면위로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을 방문,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에 대해 이런 저런 얘기들이 많다"며 "우려스러운 점이 한두가지가 아니다"고 반대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가 공개적으로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와 관련한 반대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민심왜곡, 조직선거, 세금낭비 등의 우려가 있다는 게 요지다.

이 관계자는 우선 "안심번호가 있다고 하지만 먼저 지지정당을 묻고 난 다음에 하겠다는 얘기인데 그렇게 됐을 경우 결과적으로 역선택이나 민심왜곡을 막을 수 있겠냐는 우려가 가장 크다"고 지적했다.

또 "통상 전화 여론조사의 응답률이 2%도 안되는데 결국 조직력이 강한 후보한테 유리해지는 것이 아니냐"며 "인구수가 적은 선거구의 경우는 안심번호에 동의한 유권자가 노출되기 쉬워 얼마든지 조직선거가 될 우려가 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관리한다면 그 비용이 굉장히 많이 들 것 같은데 과연 국민들이 이것을 어떻게 받아들이겠느냐"라며 "국민공천이라는 대의명분에 공감해주기보다는 어찌보면 '세금공천'이라는 비난의 화살이 커지는 게 아닐까 하는 우려도 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전화여론조사에서 하는 응답이란 것과 현장투표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점 또한 우리가 간과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런 중요한 일들이 어떤 내부적인 절차, 새누리당의 최고위원회의 등의 절차 없이 이렇게 하는게 과연 바람직한 것이냐. 그래서 졸속이란 말도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박근혜 대통령이 해외순방으로 자리를 비운 사이 김 대표가 여야 합의를 강행한 점을 비판했다.

한편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30일 친박(친박근혜)계에서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도입을 골자로 한 여야 대표 잠정 합의에 반발하는 기류가 이는 것과 관련해 "단순한 기법상 문제이기 때문에 청와대와 상의할 일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것은 정치 이슈와 전혀 관계없는 일"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대표는 또 이번 잠정 합의에 절차상 문제가 있을 뿐 아니라 당내 민주주의에도 위배되는 점이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안심번호는 전화조사 기법"이라며 "그것이 당론 등을 (거론)할 내용 아니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친박계의 반대 기류에 대해서도 "그런 주장에 대해선 의미를 둘 필요가 없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김 대표는 앞서 열린 비공개 구수회의에서도 "결정된 게 아니니까 계속 협의하자"면서 "대통령 방미 중에 뭘 했다는 것은 터무니없는 이야기이다. 그게 당내 문제인데 청와대와 협의해야 하는 것처럼 말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말했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