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1.30 11:11

"대응능력 최대한 높여 2차 감염 방지 총력…귀국 교민은 지역사회와 완벽 차단"
"과도한 경제 심리 위축은 걱정…종합적인 점검과 대책 필요"

<b>문재인</b> 대통령이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의료기관인 국립중앙의료원을 방문해 관계자로부터 현장 대응 체계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의료기관인 국립중앙의료원을 방문해 관계자로부터 현장 대응 체계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청와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국민안전에는 타협이 있을 수 없다”며 “정부와 지자체의 대응역량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려 2차 감염의 방지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밝혔다.

또 “과도한 불안감, 막연한 공포와 단호하게 맞서야 한다”며 가짜뉴스에 대한 엄정한 대응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종합 점검회의’를 소집해 “감염병의 확산을 막고 민생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에 긴밀히 소통하면서 협력을 강화해 달라”고 지시했다.

30일부터 중국 우한에 고립된 우리 교민 700여의 귀국이 시작된다. 문 대통령은 이에 대해 “우리 국민이 어디에 있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은 국가의 당연한 책무”라며 “현재까지 현지 교민 가운데 감염증 확진자나 의심환자는 없는 것으로 확인된다”고 말했다.

이어 “교민들은 중국 정부와의 협의에 따라 검역 후 증상이 없는 경우에만 임시항공편에 탑승하고 귀국 후 일정 기간 외부와 격리된 별도의 시설에서 생활하며 검사받게 된다”며 “귀국 교민의 안전은 물론 완벽한 차단을 통해 지역사회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또 “임시생활시설이 운영되는 지역의 주민들이 걱정하지 않도록 빈틈없이 관리하겠다”며 “불안해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거듭 약속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안전에는 타협이 있을 수 없다”며 “정부와 지자체의 대응역량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려 이미 시행되고 있는 우한 지역 입국자 전수조사도 신속히 진행하고 그 경과와 결과를 투명하게 알리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어 “증상이 있거나 확진 환자와 접촉했던 사람들에 대해서는 모니터링과 관리체계를 한층 더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지역의료기관의 진료와 신고체계 점검, 확산에 대비한 지역별 선별진료소와 격리병상 확충, 필요한 인력과 물품의 확보도 속도를 내 달라”고 지시했다.

특히 “우리가 맞서야 할 것은 바이러스만이 아니다”라며 “과도한 불안감, 막연한 공포와 단호하게 맞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의 일상생활이 위축되거나 불필요한 오해와 억측이 생기지 않도록 필요한 모든 정보를 투명하고 신속하게 국민의 시각에서 최대한 상세하게 공개하기 바란다”며 “특별히 가짜뉴스에 대한 엄정한 대응을 강조한다”고 말했다.

또 “아무리 우수한 방역체계도 신뢰 없이는 작동하기 어렵다”며 “확산하는 신종 감염병에 맞서 범국가적 역량을 모아야 할 때 불신과 불안을 조장하는 가짜뉴스의 생산과 유포는 방역을 방해하고 국민의 안전을 저해하는 중대한 범죄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어 “관계부처는 표현의 자유를 넘는 가짜뉴스에 대해 각별한 경각심을 갖고 단호하게 대처해 달라”며 “언론의 역할도 중요한 만큼 신종 코로나를 빠르게 극복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주고 정치권도 이 문제에서만큼은 정쟁을 자제해주길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한편으로 우려되는 부분이 과도한 경제 심리 위축”이라며 “불안감 때문에 정상적인 경제활동까지 영향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특히 “국내외 금융시장 불안, 수출·투자·소비 등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합적인 점검과 대책이 필요하다”며 “지자체와 함께 지역별·업종별 파급효과를 세밀히 살펴보고 행정적·재정적 지원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최대한 신속하고 충분한 규모의 지원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또 “중국 내 신종 코로나 상황이 진정될 때까지 현지 진출 우리 기업들의 어려움도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관계기관과 현지 기업, 경제단체 간 소통 채널을 만들고,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로부터 우리 자신을 지킬 수 있는 무기는 공포와 혐오가 아니라 신뢰와 협력”이라며 “국민들과 지역사회가 협력해 주신다면 충분히 극복해낼 수 있다”고 자신했다.

이어 “정부는 자자체와 함께 정부의 일을 철저히 하고 국민 개개인은 예방 행동수칙을 철저히 지킨다면 우리는 신종 코로나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넘어설 수 있다”며 “우리 국민의 성숙한 역량을 믿고 정부도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