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1.30 14:59
한국주택금융공사 서울중부지사. (사진=박지훈 기자)
한국주택금융공사 서울중부지사. (사진=박지훈 기자)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금융위와 주택금융공사는 30일 유로 채권시장에서 10억 유로(약 1조3000억원) 규모의 주금공 커버드본드(5년물)를 연 -0.02%로 발행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 해외 커버드본드의 발행금리(-0.02%)는 기준금리인 ‘유로미드스왑’(-0.26%)에 가산금리(0.24%)를 더해 결정된 것이다. 가산금리는 유로화로 발행된 한국물 채권 가운데 역대 최저수준이며 발행금리로는 유로시장에서 아시아국가 채권 최초, 비유럽권 국가로는 두 번째로 마이너스 금리로 발행됐다.

금융위 관계자는 “이번 해외채는 안심전환대출·보금자리론 등 최근 정책모기지 수요 증대에 따라 주금공이 해외에서 발행한 채권으로는 역대 최대인 10억 유로를 순증발행한 것”이라며 “각국 중앙은행·국제기구를 포함한 총 59개의 글로벌 투자자가 참여해 한국물 및 주금공 채권에 대한 높은 관심과 신뢰도를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안심대출 및 정책모기지 공급 확대에 따라 일각에서 제기됐던 채권시장의 수급불안심리를 해소하는데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금융위와 주금공은 저리로 조달된 자금을 활용해 무주택 서민의 주거비용 경감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