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20.01.30 15:40

휴대용 손 소독제·클렌저 '각광'

왼쪽부터 닥터 브로너스 '티트리·유칼립투스 퓨어 캐스틸 솝', 네이처리퍼블릭 '핸드 앤 네이처 세니타이저 겔', 원플러 '퍼스널 핸드워시 투데이1'. (사진제공=각 사)
왼쪽부터 닥터 브로너스 '티트리·유칼립투스 퓨어 캐스틸 솝', 네이처리퍼블릭 '핸드 앤 네이처 세니타이저 겔', 원플러 '퍼스널 핸드워시 투데이1'. (사진제공=각 사)

[뉴스웍스=남빛하늘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우한폐렴)이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감염 예방을 위한 개인위생 관리 방법 및 관련 제품이 연일 화두다. 우한폐렴으로 심각성이 가려졌지만 독감(인플루엔자) 역시 기승을 부리고 있는 상황. 철저한 개인위생 관리를 통한 감염 확산 방지가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다.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올바른 손 씻기 중요

우한폐렴 및 독감 감염 예방을 위한 가장 중요한 수칙은 올바른 손 씻기다. 감염자와 직접 접촉하게 되는 상황이 아니라면 주변 환경에 산재하는 원인균 혹은 바이러스가 손을 통해 옮겨질 가능성이 가장 크기 때문이다.

손을 씻더라도 한두 번 문질러 대충 헹궈낼 경우 상당수의 세균이 손에 남게 된다. 손을 씻을 때 비누 등 살균 세정 제품을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씻기를 권장한다.

미국 유기농 스킨&보디케어 브랜드 닥터 브로너스의 '티트리 퓨어 캐스틸 솝'과 '유칼립투스 퓨어 캐스틸 솝'은 한국분석시험연구원(KATR)을 통해 황색 포도상 구균과 대장균 99.9% 살균 효과를 인증받은 클렌저다. 합성 화학 성분을 일절 배제하고 미국 농무부(USDA) 인증 유기농 원료로 만들어져 민감한 피부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60ml의 휴대용 사이즈로도 출시돼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손을 세정할 수 있다.

원플러의 '퍼스널 핸드워시 투데이1'은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손을 세정할 수 있는 휴대용 핸드워시다. 튜브 타입으로 파우치, 핸드백, 가방 등 수납이 편리하고 지난 12월에는 30ml 트래블 사이즈 제품이 출시돼 기내에도 반입이 가능하다. 퍼스널 핸드워시 투데이1은 악마의 뿌리 발톱 추출물 같은 피부 회복과 보습에 도움이 되는 프리미엄 성분과 글로벌 탑 클래스 조향 회사의 유니크한 향을 담아 일반적인 비누향이 나는 기성 핸드워시와 차별성을 뒀다.

물·비누 없을 때는?…휴대용 손 소독제 사용

외부 활동 중에는 자주 손을 씻고 싶어도 당장 물이나 비누를 구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다. 다수의 의학 전문가에 따르면 손 씻기가 불가능한 경우 알코올이 70% 이상 포함된 손 소독제를 사용하면 바이러스 제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가방이나 차 안에 반드시 손 소독제를 휴대하는 것이 좋다.

네이처리퍼블릭의 '핸드 앤 네이처 세니타이저 겔'은 물 없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저자극 손 소독제다. 황색포도상구균과 대장균 등 유해세균을 99.9% 제거한다. 라즈베리와 애플망고, 페퍼민트 등 10종으로 구성돼 취향에 따라 골라 쓸 수 있다. 네이처리퍼블릭은 이 제품의 판매량 급증에 따라 긴급 추가생산에 돌입했다. 내달 4일까지 3+1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닥터 브로너스의 '라벤더 핸드 새니타이저'는 물이나 비누 없이도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사용 가능한 스프레이 타입의 손 소독제다. 라벤더 핸드 새니타이저는 유기농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알코올을 함유, 분사 후 30초 이내에 대장균, 녹농균, 살모넬라균, 황색 포도상 구균 등 유해 세균을 99.9% 살균한다. 유기농 글리세린 함유로 끈적임 없는 촉촉한 마무리감이 특징이다.

합성 화학 성분을 배제하고 미국 농무부(USDA) 인증 유기농 성분을 담아 남녀노소 누구나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소재가 가볍고 한 손에 쏙 들어가는 크기로 휴대하기 좋을 뿐 아니라 손을 포함한 키보드, 핸들, 문 손잡이, 아이 장난감 등 손이 많이 닿는 곳에 수시로 뿌리면 보다 간편하게 주변 환경의 청결을 유지할 수 있다.

생활 속 감염 예방법 숙지 필수…의료 기관 방문 앞서 '전화 상담'부터

전문가들은 "손에 묻은 각종 세균이 코와 입의 점막이나 눈의 각막을 통해 침투할 수 있기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코, 입을 만지거나 눈을 비비는 행동을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한다.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을 피하고 야외 활동 시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닫힌 공간에서는 떠돌아다니는 균과 바이러스의 밀도가 높아질 수 있으므로 환기를 자주 해주는 것도 감염병 예방을 위한 좋은 방법이다.

질병관리본부는 감염 의심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병원에서의 바이러스 전파 및 확산 방지를 위해 반드시 질병관리본부 상담 센터(1339)나 지역 콜센터(지역번호+120)에 먼저 신고해 상담을 받은 후 의료 기관을 방문할 것을 강조했다.

한편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위건위)는 30일 0시 현재 전국 31개 성에서 우한폐렴의 누적 확진자는 7711명, 사망자는 170명이라고 발표했다. 이는 하루 전보다 확진자는 1737명, 사망자는 38명 각각 증가한 수치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