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1.30 15:07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미중 무역 분쟁, 브렉시트, 디지털 거래의 급증 등 급변하는 통상환경에 정부와 민간이 선제적으로 공동대응하기 위한 ‘통상지원센터’가 본격 가동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무역협회는 30일 서울 삼성동 무역협회에서 ‘통상지원센터’ 개소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산업부와 무역협회는 자국우선주의와 일방주의 확산 등 불확실성이 증대되고 있는 통상환경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위해 ‘통상지원센터’를 공동 설치했다. 

통상지원센터는 주요 통상현안에 대한 심층 분석 및 연구, DB 구축을 통해 필요한 통상정보를 정부와 업계에 적시 제공, 국내외 민간 아웃리치·싱크탱크 공동세미나·WTO 등 주요기관 컨퍼런스 참여 등을 통한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날 개소식에 참석한 유명희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은 축사를 통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통상환경의 불확실성이 지속될 전망”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정부는 신흥시장과의 경제협력 기반 지속확충, 급격히 확대되고 있는 글로벌 디지털 통상 적극 대비, WTO 다자체제 복원 기여를 중심으로 한 통상정책을 적극 추진해 우리 기업들이 글로벌 무대에서 최선의 비즈니스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극심한 보호무역주의가 지속되고 있는 통상환경 속에서 ‘통상지원센터’의 역할이 그 어느때 보다 중요하다”며 “통상현안의 선제적 대응을 위한 민관협력 구심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