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1.31 10:58

"가짜뉴스 유포 등 불공정 행위들에 대해 엄정 대처"

김용범 기재부 1차관 (사진=기획재정부)
김용범 기재부 1차관 (사진=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31일 “새벽에 세계보건기구(WHO)가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선포하는 등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전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되면서 국내외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는 모습”이라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를 개최해 “실물경제 차원에서도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및 감염증 전개상황에 따라 세계경제와 우리경제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영향이 확대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따른 영향은 아직 제한적이나 향후 감염증의 진행 경과에 따라 글로벌 경제활동과 경기개선 기대 등이 위축되면서 국내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또 “현재 진행 중인 감염증 확산이 중국과 글로벌 경제 등에 미칠 파급효과와 수출, 관광, 소비 등 우리 실물경제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철저하게 점검·분석해야 한다”며 “이를 바탕으로 우리경제에 대한 부정적 영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필요한 대응조치를 선제적·적극적으로 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 차관은 “정부는 범정부 차원에서 이번 감염증과 관련한 상황을 24시간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국민안전 확보, 경제적 영향 최소화라는 두 가지 목표를 위해 모든 가용수단을 총동원해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금융시장과 관련해서는 현재 이미 구축된 상황대응반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은 물론 중동지역 동향, 미중 관계 등 국내외 금융시장의 제반 리스크 요인들과 시장동향을 각별한 경각심을 가지고 24시간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준비된 시장안정조치들도 폭넓게 점검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가짜뉴스 유포 등 국민과 시장에 불안감을 유발하고 시세조정을 도모하는 불공정 행위들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대처할 것”이라며 “금융시장 불안이 확대될 경우에는 선제적으로(preemptive), 신속하고(prompt), 정확하게(precise) 시장안정조치를 시행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또 “실물경제와 관련해서는 방역조치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관련 예산을 지원해 우리 경제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는데 총력을 다하겠다”며 “마스크 등 가격 및 수급불안이 우려되는 의약외품에 대한 가격감시를 강화하고 매점매석행위 금지 고시를 신속하게 제정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차관은 “중국 현지 진출 기업은 물론, 수출, 외국인투자, 음식숙박업, 관광, 물류,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감염증으로 인해 부정적 영향이 미칠 수 있는 분야들에 대해 부처별 대응반을 구성·가동하고 모든 발생가능한 상황과 지원수단을 염두에 두고 시나리오별 대응책을 선제적으로 준비하겠다”며 “우리 경제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함은 물론 경기반등 모멘텀 확보에 지장이 없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