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0.01.31 15:31
우한에 있는 일본 국민들을 태우러 온 전세기. (사진=South China Morning Post 유튜브)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에 대한 입국 거부 방침을 밝혔다.

31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날 중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해 "우리나라에 입국하려는 사람에게 (신종코로나) 감염증이 있을 경우 입국을 거부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베 총리가 언급한 신종 코로나 감염자 입국 거부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 보인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또한 당초 다음 달 7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지정감염증' 지정에 따른 조치를 같은 달 1일부터 앞당겨 시행하기로 했다.

아베 총리는 중의원에서 이같이 밝히고 "정세변화에 근거해서 해야 할 대책은 주저 없이 결단해 시행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지정감염증 지정 조치 조기 시행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신종코로나에 대해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를 선포한 것에 근거한 대응이다. 지정 조치로 일본 내에서 감염이 확인된 환자에 대한 강제조치가 가능해진다. 구체적으로는 환자에게 감염증 대응이 가능한 의료기관에 입원하도록 권고하고, 따르지 않으면 강제로 입원시킬 수 있다. 환자에게 일정 기간 일을 쉬도록 지시할 수도 있다.

일본 정부의 지정감염증 지정은 과거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과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사스) 등에 이어 5번째다. 지난 29일 일본 정부가 마련한 전세기로 우한에서 1차로 귀국한 일본인 206명 중 2명이 신종 코로나 검사를 거부해 논란이 됐는데, 앞으로는 검사를 강제할 수 있게 된다.

한편, 일본 외무성은 이날 후베이(湖北)성 이외의 중국 체류자에 대해서도 ‘일시 귀국’을 포함해 안전 확보 방안을 검토하도록 당부했다. 외무성은 홈페이지를 통해 “향후 교통의 제약이 더욱 확대될 가능성에 대비해 정부 수집 등에 만전을 기하는 동시에 일시 귀국을 포함한 안전 확보에 대해 검토할 것을 권고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