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봉현 기자
  • 입력 2020.01.31 16:24

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 비상근무 실시…대책회의 열어 대응 상황·향후 대책 논의

 

이철우 도지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사진=경북도)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도)

[뉴스웍스=문봉현 기자]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3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방지에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지시했다.

이 지사는 이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경북도 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여러 나라로 급속하게 확산 중이어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오늘부터 도 및 시군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 운영해 달라”고 말했다. 또 의료기관 등 유관기관과의 유기적 협조체계 구축을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는 기획조정실장과 복지건강국장을 비롯한 관련 실국장이 참석했으며, 23개 시장‧군수는 영상으로 연결, 회의를 함께 했다. 회의는 도 복지건강국장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상황 보고, 시‧군 상황 및 애로사항 청취 순으로 진행됐다.

경북도는 지난 20일 첫 확진환자 발생이후 방역대책반을 즉시 가동하고, 매일 질병관리본부 및 시군과 영상회의를 개최해 왔다. 27일 위기경보가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됨에 따라 더욱 경계를 강화해 이날부터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키로 했다.

그동안 관계기관 및 시군이 참여하는 영상회의를 통해 시‧군 방역대책반을 가동하도록 조치하고, 관계기관 협조사항 및 경상북도내 밀접접촉자 및 의심환자에 대한 1:1 전담공무원 지정·운영, 시군 건의사항을 해결하는 등 적극 대처해 왔다.

이번 경북도 재난안전대책본부가 구성됨에 따라 본부장을 도지사로 격상하고 관계기관 및 시군 간 협력을 강화한다. 시‧군도 보건부서 중심으로 방역대책반을 운영하던 것을 시군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해 빈틈없는 방역체계를 구축한다.

도는 손바닥과 손톱 등 꼼꼼한 손 씻기, 기참할 때 옷소매로 가리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의심자 의료기관 방문 시 반드시 마스크 착용하기 등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도민들은 너무 불안해하지 마시고, 개인 위생과 예방수칙을 잘 지켜달라”면서 “도는 시·군과 합심하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