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2.02 16:58

"신당은 '작은·공유·혁신' 정당…비전은 탈이념·탈진영·탈지역, 정치노선은 실용적 중도"

안철수 전 의원이 오늘(29일) 국회에서 탈당 선언 기자회견을 준비하고 있다. (사진=전현건 기자)
안철수 전 의원이 지난달 29일 국회에서 탈당 선언 기자회견을 준비하고 있다. (사진=전현건 기자)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바른미래당을 탈당한 안철수 전 의원이 신당 창당을 공식화하며 '작은정당·공유정당·혁신정당'을 신당의 3대 지향점 및 차별점으로 내세웠다.

안철수 전 의원은 2일 국회 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안철수 신당(가칭)' 창당 비전 발표 및 언론인 간담회를 가졌다.

안 전 의원은 네 번째 창당 배경을 묻자 "또다른 정당의 창당이 아니라 대한민국이 더 이상 이대로는 안된다는 책임감과 소명의식의 발로로 이념과 진영정치의 극복, 기존 정당의 틀과 관성의 파괴, 무책임 정치의 퇴출 등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다.

그는 신당 추진 이유로 기성정당의 창조적 파괴, 즉 정당혁신운동을 통해 정치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바꾼다는 데 기인한다고 설명했다. 신당은 기성정당의 틀과 관성을 깨는 정당혁신을 통해 창조적 정치혁명을 도모하고, 기존 정치인의 정치(공급자 중심)에서 국민의 정치(수요자 중심)로 바꿈으로써 낡은 정치패러다임을 과감히 깨는 것에 중점을 둔다는 것이다.

안 전 의원은 먼저 '작은 정당'과 관련해 정당 규모와 국고 보조금을 절반으로 줄이겠다고 했다. 이를 위해 21대 국회에서 교섭단체 위주로 많이 배정되는 국고 보조금을 의석수 기준으로 배분하도록 정당법 개정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또한 '공유정당'은 모바일플랫폼을 통해 현실화하겠다고 밝혔다. 모바일플랫폼을 통해 당원들이 당 의사결정에 참여하고, 국민 사이에 이견이 있는 쟁점이나 이슈도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은 중요한 이슈이다. 이런 이슈가 생겼을 때 여러 시민이 모여 해결, 해소하는 것이 이슈크라시 정당"이라며 "한번 만들어서 잘 동작하면 다른 정당에서도 따라 하기 바쁠 것"이라고 했다.

안 전 의원은 회계시스템을 투명하게 하는 '블록체인'을 예로 들며 국고 보조금의 예산과 결산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혁신정당'을 지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에스토니아를 언급하면서 "국가 전반적으로 행정시스템을 블록체인 기반 아래 설계했다"며 "이런 시스템을 도입하려 한다. 제대로 먼저 도입하는 것도 저희의 몫이라 생각한다. 그래야 정당이 개혁되고 정치가 바뀌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자료제공=바른미래당)
(자료제공=안철수 전 의원 대변인실)

안 전 의원은 신당의 비전으로 '탈(脫)이념'과 '탈진영', '탈지역'을, 정치노선으로 '실용적 중도'를 내세웠다.

그는 "옛날 생각에 사로잡히고 자기 생각을 바꾸지 않는 것, 그것은 수구진보, 수구보수 또는 이념팔이, 진보팔이, 보수팔이 등 실제로 그런 모습들로 나타나는 것"이라며 "이런 것을 두고 모호하다 주장하는 것은 그야말로 무식하거나 기득권 정치를 보호하려는 궤변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중도는 중간에 서는 게 아니다. 중심을 잡는 것"이라며 "자기 정치세력을 세금으로 먹여 살리기에만 관심 있는 그런 세력들에서 끊임없는 공격이 들어온다. 그래서 반드시 투쟁하는 중도를 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안 전 의원은 21대 국회에서는 정치개혁 인프라 구축, 정당법 개혁, 국회법 개혁 등을 통해 '일하는 정치, 일하는 국회, 일하는 정당'을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그는 "신당의 국회의원들은 장외집회, 장외투쟁에 참여하기보다는 국회 내에서 열심히 투쟁하는 정당을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안 전 의원은 신당 창당 시기와 당명에 대해서는 "내일쯤 신당창당추진위원회를 맡을 분을 발표할 계획"이라 "그러면 이 위원회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하나씩 말씀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안 전 의원의 정치적 멘토로 꼽히는 한상진 서울대 명예교수와 김수민, 권은희, 이태규, 신용현, 김중로, 김삼화 등 안철수계 의원들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