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진혁 기자
  • 입력 2020.02.03 15:11

[뉴스웍스=장진혁 기자] 중소벤처기업부는 올해 450개 중소기업 기술개발제품에 대한 성능인증과 공공기관이 기술개발 우수제품 2000억원 이상을 시범구매토록 할 계획이다.

중기부는 우수 기술을 제품화했지만 판로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들의 조달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기술개발제품에 대한 성능인증과 시범구매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성능인증은 중기부가 성능을 인정해 준 중소기업 기술개발제품에 대해 공공기관이 신뢰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판로를 지원하는 제도로 연중 신청이 가능하다. 중기부는 지난해 366개 제품에 대해 성능인증을 했으며 올해는 450개 이상의 제품을 인증할 계획이다.

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제도는 조달 납품실적이 적고 인지도가 낮은 창업기업 및 조달 첫 걸음 기업의 기술개발 신제품에 대한 판로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2018년에 새로 도입한 제도다.

성능인증, 신제품인증 등 기술개발제품을 보유한 중소기업이 시범 구매를 중기부에 신청하면 전문가로 구성된 심의위원회가 조달구매에 적합한 제품을 선정하고 공공기관이 제품을 구매한다.

지난해의 경우 참여 공공기관을 대폭 늘어 모두 355개 기관에서 1775억원을 구매했다. 이는 지난 2018년 실적인 268억원의 6.6배다.

중기부는 올해 참여기관을 늘려 수요시장을 추가로 확대하는 것은 물론, 더 많은 기업의 참여를 유도해 규모를 2000억원 이상으로 늘릴 계획이다. 2월부터 총 5회에 걸쳐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성능인증 및 시범구매제도 신청은 '공공구매 종합정보망'에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다.

노용석 글로벌성장정책관은 "중소기업이 성능인증과 시범구매제도를 잘 활용한다면 초기 판로개척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올해는 시범구매 선정제품 중 소비재 제품의 경우 조달시장 외 공영홈쇼핑, 정책매장 등과 연계해 민간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해 기업의 성장을 돕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