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2.03 15:18

"경제보다는 국민 안전 우선에 두는 자세로 임해야…신뢰와 협력이 진정한 극복의 길"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의료기관인 국립중앙의료원을 방문해 관계자로부터 현장 대응 체계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의료기관인 국립중앙의료원을 방문해 관계자로부터 현장 대응 체계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청와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중국은 우리의 최대 인적 교류국이자 최대 교역국인 만큼 중국의 어려움이 바로 우리의 어려움으로 연결된다”면서도 “후베이성 체류 또는 방문 외국인에 대한 일시 입국 제한과 제주 무사증 입국 잠정 중단 등은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부득이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해 “우리 국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출입국 관리를 엄격하게 통제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세계 각국도 감염병의 유입과 확산을 막기 위해 다양한 수준의 입국 제한이나 출입국 강화 조치를 실시하고 있다”며 “후베이성을 방문하거나 확진자와 접촉한 국민의 자가격리 조치 등이 철저히 유지되도록 적극 협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중국의 신종 코로나 확진자와 사망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고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국제적 비상사태를 선포한 가운데 우리나라도 확진자가 늘고 있다”며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방역망에 작은 구멍도 생기지 않도록 모든 역량을 동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지금이 중요한 고비라는 인식 하에 비상한 각오로 임해 나갈 것”이라며 “위기경보는 아직 현재의 경계 단계를 유지하되 실제 대응은 심각 단계에 준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철저한 역학조사와 추적관리로 2차, 3차 감염이 일어나는 것을 차단하고 국민의 불안 요소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등 아이들이 이용하는 시설과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방역 강화에 더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지시했다.

이어 “해외에서 무증상자가 확진자로 판명되는 사례와 무증상자의 전파가능성에 대한 우려도 있다”며 “적은 가능성까지도 염두에 두고, 관리대상을 최대한 확대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국민의 격리나 의료계의 참여 등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 치르는 희생에 대한 보상 방안도 함께 강구돼야 할 것”이라며 “자영업자와 관광업 등 신종 코로나로 인해 직접 피해를 입는 분야에 대한 지원 대책과 취약계층에 대한 마스크와 손 세정제 등의 지원에도 만전을 기해 달라”고 주문했다.

또 “신종 코로나 사태로 인해 우리 경제에 큰 부담이 생길 것으로 예상되지만 경제보다는 국민 안전을 우선에 두는 자세로 임해주길 바란다”며 “일부에서 불안감을 이용해 불신을 퍼트리고 혐오를 부추기는 것은 바람직하지도 않고 문제 해결에도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공포와 혐오가 아니라 신뢰와 협력이 진정한 극복의 길”이라며 “국민들도 우리가 서로 손을 맞잡으면 충분히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져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