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2.05 09:25

"임시국회 열어 검역법과 의료법 처리 서둘러 달라…후베이성 주변지역도 필요한 조치 취할 것"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확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확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 “누군가의 가짜뉴스 하나로 인해 많은 국민들이 불안해하고 혼란을 겪게 된다”며 “국민들도 가짜뉴스에 현혹되지 말고 부지불식간에 이를 확산시키지 않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협의회에서 “가짜뉴스는 정부의 방역대책에도 지장을 준다”며 “정부는 가짜뉴스가 생산, 유통되지 않도록 엄정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중국 후베이성뿐 아니라 주변 지역의 상황도 면밀히 확인하면서 양국 간 협력 하에 필요한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라며 “중국 입국자가 아닌 경우도 필요하다면 검사를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신학기를 준비하고 있는 교육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개강 연기 권고 등 추가 대책도 마련할 것”이라며 “환자 및 접촉자 수 증가에 대비해 인력과 진단시약 및 병상 등의 자원도 충분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면밀히 점검하고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며 “직접적인 피해가 예상되는 수출기업, 관광업계,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 방안을 우선 준비하겠다”고 언급했다.

정 총리는 “정부는 상황이 완전히 종식될 때까지 총력을 다해 이번 사태에 대응하겠다”며 “현재 위기경보 수준은 경계 단계이지만 가장 높은 단계인 심각 단계에 준한 대응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정부는 중국 일부로부터의 입국 제한과 확진환자 접촉자 전체에 대한 자가격리 등의 조치를 취했다”며 “마스크 등 보호용구의 생산량을 늘렸고 매점매석 등 시장교란 행위도 철저하게 단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정 총리는 정치권에도 초당적 협력을 요청했다. 정 총리는 “이번 어려움을 이겨내기 위한 대책 마련과 입법에 여야가 힘을 모아줄 것을 간곡히 부탁한다”며 “조속히 2월 임시국회를 개최해 검역법과 의료법 처리를 서둘러 달라”고 말했다.

이어 “민생 활력, 어린이안전, 경찰개혁 그리고 헌법 불합치 해소 등 더 이상 처리를 늦출 수 없는 법들이 산적해 있다”며 “이번 2월 국회를 통해 이 시급한 법들이 처리돼 국민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