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0.02.05 16:00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5일 오후 대전광역시 유성구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을 방문해바이오나노헬스가드연구단 소개 설명 등을 듣고 있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5일 오후 대전광역시 유성구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을 방문해바이오나노헬스가드연구단 소개 설명 등을 듣고 있다. (사진제공=과기정통부)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5일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을 방문하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의 국내‧외 확산에 따른 과학기술계의 대응 현황을 확인하고, 향후 대책 마련을 위해 연구현장 전문가와 의견을 나눴다.

최기영 장관은 간담회에 앞서 감염병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바이오헬스나노가드연구단을 방문하여, 연구자들을 격려했다. 

정부는 올해 인체 감염병 관련 주요 연구개발에 전년 대비 17.2% 증가한 1290억 원을 투자할 계획으로 이는 미래 감염병 대응, 예방, 치료, 기술개발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사태의 대응과 관련된 특화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행정안전부 등 관계부처와 긴급 연구개발자금투입에 관한 협의를 진행 중이다.

정부 지원을 바탕으로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등 정부출연연구기관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신속 진단키트 개발 등이 추진되고 있으며, 조만간 한국파스퇴르연구소는 미국 식약처(FDA)에서 안전성을 인증한 약물을 대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효능이 있는 약품을 찾는 실험도 진행할 예정이다.

최기영 장관은 "감염병 관련하여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연구성과를 창출하고 이를 조속히 현장에 적용하여 국민들의 불안감을 줄이는 데에 과학기술계 전체의 노력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