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2.06 09:46

"진단키트 양산 시작…내일부터 민간병원도 조기에 환자 발견 가능"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5일 서울 금천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진단시약 제조업체인 코젠바이오텍을 방문해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5일 서울 금천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진단시약 제조업체인 코젠바이오텍을 방문해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6일 “마스크 수급에 대한 국민의 우려도 지속되고 있다”며 “관계부처에서는 공급과 유통, 판매 각 과정에서 개선할 점은 없는지 다시 한 번 점검해 주길 바란다”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중수본 회의’를 주재해 이 같이 언급하면서 “판매업체가 일정 물량 이상 대량으로 마스크를 판매하는 경우 신고제를 도입하는 방안, 공영홈쇼핑 등 공적 유통망을 공급에 활용하는 방안, 공공비축분을 투입하는 방안 등을 적극 검토해 줄 것”을 요청했다.

특히 “합동단속으로 적발되는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일벌백계 원칙 하에 엄정히 처벌해 달라”며 “국민들도 마스크 판매와 관련된 불법행위를 발견하면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각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신고센터로 적극 신고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확진 환자가 계속 늘어나고 사태가 장기화 될수록 실무적으로 디테일하게 챙겨야 될 일들이 늘어난다”며 “접촉자가 자가격리를 거부하면 어떻게 할 것인지, 확진자가 다녀간 장소에 대한 소독은 어떻게 할 것인지, 헌혈 기피로 인한 혈액 감소에 대해서는 어떻게 할 것인지, 개학 연기로 인한 돌봄 공백은 어떻게 메꿀 것인지 등 국민들이 현장에서 궁금해 하는 사항들에 대해 정부가 답을 줘야 민생이 흔들리지 않는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지자체의 역할도 주문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바이러스가 경증 상태에서도 전염력이 높고 중국 뿐 아니라 전 세계 여러 나라로 확산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국내 유입 차단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전체를 망라하는 촘촘한 방역망을 구축하는 것이 시급하다”며 “공공 의료체계만으로는 부족한 만큼 공공과 민간을 포함한 지역 의료자원 전체가 가동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역학조사관 확충도 시급하다”며 “보건복지부에서는 지역사회에 전방위적인 방역관리체계를 구축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지자체에서는 이에 적극적으로 협력해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어제부터 진단키트 양산이 시작됐고 내일부터는 민간병원에서도 조기에 환자를 발견할 수 있게 된다”고 언급했다.

다만 “민간의료기관은 만약에 환자가 발생하면 병원을 폐쇄한다든지, 또 환자를 기피하는 현상 등 예기치 못한 피해를 입을 수 있다”며 “복지부 등 관계부처에서는 민간의료기관이 정부 방역에 적극적으로 동참함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피해 지원방안을 확실히 마련해 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