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2.07 11:34

금융위, 부품기업의 국내 대체생산 위한 시설투자 소요자금 신속 지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 대응 경제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 대응 경제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완성차·부품기업과 함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생산을 정상화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이에 중국 정부와 현지 부품공장 재가동을 위한 협의를 가속화고 신속한 물류·통관을 지원한다. 국내 대체생산을 위해 자금을 지원하고 특별연장근로도 신속 인가한다.

정부는 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경제장관회의’를 열고 자동차 부품수급 안정화 대책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해 발표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중국은 우리나라 전체 자동차 부품 수입의 29.2%를 차지하는 주요 거래국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와이어링 하네스(전선)·조향장치(핸들)·에어백 등 주로 노동집약적 자동차 부품 등을 중국에 의존하고 있다.

먼서 산업부와 외교부는 중국 현지의 부품공장 재가동을 위해 중국 정부와의 협의를 가속화하기로 했다. 주중대사관·완성차·코트라 등 모든 채널을 총동원해 중국 지방정부와 협의를 진행하고 주요 지역별 영사관(산둥성 연태·칭다오·위청·하택·곡부시)을 통해 공장 재가동 협의를 구체화 해나갈 계획이다.

또 중국 부품생산 재개 시 부품수급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신속한 물류·통관을 지원한다.

현재 제한적인 중국 내륙 운송을 지원하기 위해 현지 공장-공관 및 코트라 간 ‘물류애로 지원체계’를 가동한다. 관세청은 중국에서 생산한 부품의 한국 수입 시 24시간 통관을 지원하고 수입 심사 시 서류제출·검사선별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베트남·캄보디아·필리핀 등 중국 외 제3국 부품공장에서 대체 생산된 부품에 대해서도 신속한 통관을 지원한다.

금융위원회는 부품기업의 국내 대체생산을 위한 시설투자 소요자금(공장 신·증설, 신규장비 등)을 신속 지원하고 중소벤처기업부는 생산감소 및 매출액 급감으로 유동성 위기를 겪는 기업에 대해 경영안정자금을 우선 지원하기로 했다.

고용노동부는 중국 부품대체를 위한 국내 생산 급증으로 52시간 이상 연장근로가 불가피한 경우 특별연장근로를 신속 인가한다.

이외에도 산업부와 중기부는 중국 생산부품의 국내 대체생산을 위한 재개발이 필요한 경우 1년 내외의 단기 R&D를 지원하고 인력이 필요한 부품기업에 ‘자동차 퇴직인력 재취업 프로그램’을 통한 추가 고용을 지원한다. 부품 개발수요에 따라 연구기관, 지역TP 등의 연구인력도 파견한다.

한편, 정부의 이번 대책에 현대자동차도 적극 동참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 부품 협력업체에 1조원의 자금을 긴급 지원한다. 경영자금 3080억원을 무이자로 지원하고 납품대금 5870억원 및 부품양산 투자비 1050억원을 조기 지급한다.

또 현대차는 중국 내 협력업체 방역지원, 중국 정부와의 협의 지원 등을 통해 중국 부품업체의 생산 재가동을 지원한다. 이에 국내 부품공급이 중단된 와이어링 하니스 중국 부품업체에 대해 작업장 소독, 열화상 카메라 설치, 체온기 및 세정제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최근 신종 코로나로 인해 국민들의 걱정과 우려가 큰 비상상황”이라며 “산업·경제 분야에 대한 부정적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대책을 통해 단기적으로 자동차 부품수급의 불확실성을 조기 해소하고 자동차 생산을 정상화해 나갈 것”이라며 “만일의 사태 장기화 가능성에 대해서도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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