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2.07 13:57

"국민 안전·경제영향 최소화위해 기민하게 대응해 달라"

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이 지난 4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이 지난 4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7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등으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국내 경기 회복의 모멘텀을 지켜내는데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추가 예산소요 발생 시 예비비 활용 등을 통해 피해업종 지원 등 분야별 대책 마련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하면서 “국민안전과 경제적 영향 최소화라는 두 가지 목표 아래 관계부처와 기관들이 기민하게 대응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국내외 금융시장은 미 경제지표 개선, 중국 당국의 유동성 공급 등으로 우리나라를 포함한 주요국 증시가 반등하고 환율도 하락하는 등 최근 다소 안정되는 모습”이라며 “금융시장 투자심리가 개선되면서 외국인 증권자금 흐름이 양호한 모습을 보이고 한국물에 대한 신뢰도 견고하다”고 설명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감염증 확산추세가 지속되고 있어 향후 전개양상에 따라 국내외 금융·외환시장의 변동성이 재차 확대될 가능성이 상존한다”며 “경각심을 유지하면서 대비에 만전을 기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감염증이 확산·장기화될 경우 내수, 수출은 물론 자동차산업 등 중국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밸류체인에 부정적 영향이 확대되면서 경기 하방압력으로 작용할 우려가 있는 만큼 관계부처와 기관이 각별한 경계심과 긴장감을 갖고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 공감했다.

김 차관은 “기재부도 최근 관계부처와 함께 내국세·지방세·관세 등 세정지원 조치를 발표하고 입원·격리치료자들에 대해 유급휴가비, 생활지원비 지원방침을 결정하는 등 가용수단을 총 동원해 대응하고 있다”며 “추가 예산 수요가 발생하면 예비비 활용 등을 통해 분야별 대책 마련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마스크 및 손소독제와 관련해 지난 5일부터 매점매석 금지고시가 발동됐고 어제는 마스크, 손소독제의 대량 국외반출을 방지하기 위한 수출절차 전환이 실시됐다”며 “조만간 긴급수급조정조치도 발동될 예정인 만큼 이 조치들이 신속하고 실효성 있게 작동해 감염병 확산 방지에 기여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가 긴밀히 협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특히 “국내 경기 회복의 모멘텀을 지켜내는데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계획된 민간·민자·공공투자 100조원, 투자·소비 관련 세제지원, 정책금융 479조원 등의 집행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관계부처들이 유기적·복합적으로 협력해 피해업종 지원을 위한 다양하고 실효성 있는 대책들을 풍부하게 강구해 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