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2.07 14:52
홍남기 부총리가 지난 3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소상공인·자영업자 영향을 확인·점검하기 위해 서울 명동을 방문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홈페이지 캡처)
홍남기 부총리가 지난 3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소상공인·자영업자 영향을 확인·점검하기 위해 서울 명동을 방문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7일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와 관련해 현장의견을 토대로 대기업·중견·중소기업들의 공장가동·수출지원, 관광업을 포함한 내수활성화 대책,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의 경영애로 완화대책 등 정부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지원조치를 강구해 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주요 경제단체장·협회장·기업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신종 CV 대응 관련 기업인 간담회’를 주재하면서 “2월중 관광업 지원대책, 수출지원대책 등 업종별·분야별 정책지원대책이 마련되는 대로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간담회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국내 기업들의 애로․건의사항을 청취하고 이를 신속하게 타개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함께 지혜를 모아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홍 부총리는 “연초부터 생산·소비·투자, 경제심리 등에서 경기개선의 신호가 나타나고 있던 상황에서 이번 사태가 발생해 우리 경제에 리스크로 작용할 우려가 있다”며 “파급영향 정도는 이번 사태의 확산·제어상황, 방역 종결시기 등에 달려 있겠으나 조기 종식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경기하방 압력으로도 작용될 수 있어 정부는 각별한 긴장감을 갖고 대응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미 중국인 등 방한관광객이 줄어 여행업, 관광숙박업 등의 피해가 나타나고 있고 자동차 부품조달 등과 관련 중국진출 기업들의 공장 가동 중단 여파도 일부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정부도 ‘경제 파급영향에 발 빠르게 선제대응한다’는 차원에서 각 경제부처별로 신종 코로나 대응 자체 TF를 구성해 피해 최소화 및 지원대책을 강구해 오고 있다”며 “이미 세정·통관지원대책, 금융지원대책, 자동차부품 수급안정대책 등을 발표한 가운데 앞으로도 최대한 신속하게 관련대책을 마련해 추진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경제 파급영향에 대해 엄중하게 보고 선제 준비 및 대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이번 사태에 대한 지나친 공포심, 불안감으로 경제주체들의 경제활동이 너무 과다하게 위축되는 것도 경계할 필요가 있다”며 “이럴 때 일수록 국민과 기업, 정부가 힘과 지혜를 모아 함께 대응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2월중 관광업 지원대책, 수출지원대책 등 업종별·분야별 정책지원대책이 마련되는 대로 발표하겠다”며 “어려워진 상황 하에서도 올해 경기회복의 모멘텀을 지켜내기 위해 연초 경제정책방향에서 발표한 각종 정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경제단체 등을 비롯한 기업인들도 관련업계 의견과 어려움을 적극 수렴하고 정부 지원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주저 없이 제안해 달라”며 “우리 경제 전반의 활력제고를 위해 함께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