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0.02.09 11:03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중앙아시아의 카자흐스탄 남부 잠빌주(州)의 여러 마을에서 서로 다른 종족에 속한 300여명의 주민들이 집단 패싸움을 벌여 8명이 숨지고 130여명이 다쳤다.

8일(현지시간)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7일 저녁 키르기스스탄과 접경한 잠빌주 코르다이 지역의 마산치, 아우카티, 볼란바티르 마을 등에서 패싸움이 일어났다. 먼저 마산치 마을에서 70여명의 주민이 패싸움을 벌이다 인근 아우카티와 볼란바티르 마을 주민 300여명이 가세하면서 대규모 패싸움으로 번졌다.

난동자들은 패싸움 과정에서 30여채의 가옥과 15개 상점, 20여대의 차량 등도 불태웠다.

현지 보건부는 "패싸움으로 8명이 숨지고 137명이 부상해 37명이 입원했고, 그 가운데 9명이 중태"라고 전했다. 부상자 가운데는 총상을 입은 사람도 상당수인 것으로 전해졌다.

현지 경찰은 패싸움에 가담한 47명을 체포해 '폭동'과 '살인' 혐의로 조사 중이라고 설명했다.

패싸움의 발단에 대해선 여러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둔간족이 대다수인 마산치 마을에서 경찰이 교통법규를 위반한 현지 주민을 연행하려 한 데 대해 이 주민의 친척들이 돌을 던지며 저항하자 뒤이어 다른 종족 주민들이 몰려와 마산치 마을 집들을 방화하고 총을 쐈다는 것이다. 둔간족은 카자흐스탄과 키르기스스탄, 중국 북서부 지역에 거주하는 중국계 무슬림 소수 종족이다.

둔간족 남성이 연장자인 카자흐스탄 남성을 때리면서 패싸움이 시작됐다는 주장도 나왔다.

카자흐스탄에는 100개 이상의 민족과 종족이 어울려 살고 있다.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대통령은 사파르바예프 부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사고수습 정부위원회를 구성하라고 지시했다. 잠빌주 주정부는 코르다이 지역에 8일 오후 9시부터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