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지훈 기자
  • 입력 2020.02.09 16:36

위기경보단계는 현 수준 유지…중국 외 감염발생국 입국자 검역 강화

정세균 국무총리 (사진제공=국무조정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7일 열린 국가테러대책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박지훈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중국 후베이성(湖北省) 우한(武漢)에 잔류 중인 교민을 국내로 데려오기 위한 전세기 투입 가능성을 거론했다.

정 총리는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2019-nCoV) 대응 확대 중수본회의를 열고 "(기업들의) 중국 춘절 연휴가 끝나면서 내일(10일)부터 대규모 이동이 시작될 것"이라며 교민 추가 송환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먼저 위기경보단계는 현 수준을 유지하기로 했다. 정 총리는 “현재 위기경보단계를 상향해야 한다는 요구도 있었지만 확진자들이 현재 정부의 방역망 내에서 관리되고 있는 점, 신종 코로나의 치명률이 낮은 점, 우리의 의료 수준으로 대응이 가능한 점 등을 고려해서 현 위기경보 수준을 유지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감염의심환자 추적도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정 총리는 “중국에서 입국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자가진단 앱을 12일 시행하겠다”며 “중국 외에 지역 감염이 발생한 국가 입국자를 대상으로 검역을 강화하고 여행 이력을 의료기관에 제공해 의심환자를 조기에 찾아내겠다”고 말했다. 또한 중국 내 다른 위험지역에 대한 입국제한 조치도 상황에 따라 추가로 검토하겠다는 뜻도 전했다.

확진자 이동경로 파악 및 방역 강화도 주문했다. 정 총리는 “확진자 동선에 대한 다른 정보로 혼선이 생기지 않도록 질병관리본부와 지자체가 협의하고 각종 시험이나 회의 등 집단행사에 대해서는 운영지침을 신속히 전파하여 혼란을 방지해 주시기 바란다. 마스크와 손소독제 긴급수급 조정조치도 현장에서 잘 운영될 수 있도록 준비해달라”고 요청했다.

잔류 중인 중국 우한 교민을 위한 3차 전세기 투입 가능성도 언급했다. 정 총리는 “우한에 남아계신 우리 교민들을 마지막 한 분까지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정부는 그분들을 안전하게 국내로 모셔오기 위해 조속히 임시항공편을 투입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