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20.02.10 00:02
방탄소년단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BTS SNS)
방탄소년단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BTS SNS)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엑소 3위 슈퍼주니어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1월 6일부터 2020년 2월 7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1,685,392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하였다. 지난 1월 브랜드 빅데이터 67,103,533개 와 비교해보면 22.98% 줄어들었다.
 
2020년 2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엑소, 슈퍼주니어, SF9, 세븐틴, 빅뱅, NCT, 젝스키스, 뉴이스트, 샤이니, 아스트로, 몬스타엑스,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빅스, 골든차일드, 인피니트, 2PM, 핫샷, 위너, 더보이즈, 에이티즈, 동방신기, AB6IX, 베리베리, 비투비, 스트레이키즈, 빅톤, 로미오, 이엔오아이, 갓세븐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43,888 미디어지수 2,451,424 소통지수 3,788,761 커뮤니티지수 3,903,19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787,271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0,762,036와 비교하면 38.41% 하락했다.
 
2위, 엑소 ( 수호, 찬열, 카이, 디오, 백현, 세훈, 시우민, 레이, 첸, 타오, 루한, 크리스 ) 브랜드는 참여지수 671,792 미디어지수 1,572,096 소통지수 770,637 커뮤니티지수 897,07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11,595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484,865와 비교하면 12.78% 하락했다.
 
3위, 슈퍼주니어 ( 이특, 희철, 예성, 신동, 은혁, 동해, 시원, 려욱, 규현, 성민 ) 브랜드는 참여지수 276,232 미디어지수 1,248,256 소통지수 402,484 커뮤니티지수 362,8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89,821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824,235와 비교하면 25.52% 상승했다.
 
4위, SF9 ( 영빈, 인성, 재윤, 다원, 주호, 로운, 유태양, 휘영, 찬희 ) 브랜드는 참여지수 497,464 미디어지수 1,155,072 소통지수 284,703 커뮤니티지수 279,64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16,880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413,549와 비교하면 56.83% 상승했다.
 
5위, 세븐틴 (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도겸, 민규, 디에잇, 승관, 버논, 디노 ) 브랜드는 참여지수 364,672 미디어지수 583,424 소통지수 719,481 커뮤니티지수 318,4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86,031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144,645와 비교하면 36.8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1월 브랜드 빅데이터 67,103,533개 와 비교해보면 22.9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7.57% 하락, 브랜드이슈 32.99% 하락, 브랜드소통 15.98% 하락, 브랜드 확산 12.8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는 "멋지다, 착하다, 다르다"가 높게 분석되었다. 키워드 분석에서는 "무대, 아미, 스타벅스"가 높게 분석되었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0.58%로 분석되었다. 방탄소년단 브랜드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28% 하락, 브랜드이슈 54.30% 하락, 브랜드소통 39.62% 하락, 브랜드 확산 38.36% 하락했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