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지훈 기자
  • 입력 2020.02.10 09:50

프놈펜 북서쪽에 위치한 중산층 밀집 거주 신시가지

서울 광화문 KB국민카드 사옥 (사진제공=KB국민카드)
서울 광화문 KB국민카드 사옥 (사진제공=KB국민카드)

[뉴스웍스=박지훈 기자] KB국민카드는 10일 캄보디아 수도 프놈펜에서 첫 해외지점인 KB대한 특수은행 센속(Sensok) 지점 개소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개소식에는 이동철 국민카드 사장을 비롯해 오세영 LVMC 홀딩스 회장, 랏 소반노락 캄보디아 중앙은행 은행감독국장 등 현지 법인의 주요 파트너사와 캄보디아 금융당국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국민카드는 이번 해외 1호 지점 개설에 이어 지난해 말 인도네시아 중견 여신전문금융사 PT파이낸시아 멀티파이낸스 인수 계약을 맺은 바 있다. 이 회사를 향후 자회사로 편입하면 동남아 지역 비즈니스 라인 확장을 통한 해외 자산 비중 확대와 글로벌 영토 확장 움직임도 한층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지점이 자리 잡은 센속 지역은 프놈펜 북서쪽에 위치한 중산층 밀집 거주 신시가지다. 이 지역은 신규 보레이(빌라)가 많아 실거주는 물론 투자 목적의 주택구입자금 대출 수요가 높고 중산층이 많이 사는 지역적 특성으로 자동차 할부금융에 대한 수요도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인근 대형 쇼핑몰을 중심으로 다수의 신차·중고차 딜러가 활동하고 있어 자동차 할부금융 확대를 위한 최적의 배후 영업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는 게 국민카드의 설명이다.

또 캄보디아가 빠른 경제 발전과 금융시장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금융 공동망과 비대면 인증 인프라가 미비해 영업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대면 중심의 오프라인 영업 채널이 필요한 점도 고려했다.

이번에 신설된 지점에서는 캄보디아 현지 법인의 본점에서 그간 수행했던 부동산 담보대출과 자동차 할부금융은 물론 조만간 개시할 카드 업무 등 현지 특수은행이 영위 가능한 모든 부문의 영업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아울러 영업과 심사 기능이 통합된 종합 점포(Full Branch) 형태로 지점을 설계해 고객과 현지 딜러들이 대출 관련 업무를 신속하고 편리하게 볼 수 있는 원 데이(One Day), 원 스톱(One Stop) 프로세스 운영도 가능하다.

지점 인력은 현지 특성에 최적화된 영업 활동을 위해 지점장을 포함해 20여 명의 직원 전원을 캄보디아 현지 인력으로 구성했다.

또 지점 운영 리스크 최소화와 내부 통제 강화를 위해 현지 법인 본점에서 파견된 직원이 ‘일일 자점 감사’와 ‘특별 감사 활동’ 등을 정기적으로 수행하고 일정 금액 이상의 고액 대출은 본점에서 심사하는 등 엄격한 내부 통제 프로세스도 적용했다.

국민카드는 이번 센속 지점 개설에 이어 현지 법인의 성장세와 제반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프놈펜과 주요 거점 도시로 지점 등 영업망을 계속 확대할 계획이다.

국민카드 관계자는 “캄보디아 현지 법인의 경우 2018년 9월 공식 출범 이후 10개월 여 만에 조기 흑자 전환에 성공하고 견조한 자산 성장세를 계속 이어가는 등 국내 카드사의 해외 진출 역사상 유례를 찾기 힘든 놀라운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향후 개시 예정인 카드 사업 등 신규 비즈니스의 조기 안정화에도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KB국민카드는 이번 1호 해외 지점 개설을 통해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등 3개 국가에 △현지법인 2개 △지점 1개 △대표사무소 1개 등 총 4개의 해외 영업 인프라를 보유하게 됐으며 지난해 인수 계약을 체결한 인도네시아 여신전문금융회사도 금융 당국의 승인 절차와 ‘인수통합작업(PMI : Post Merger Integration)’ 등을 거쳐 조만간 해외 자회사로 공식 출범시킬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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