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20.02.10 11:50

은행간 금융 결제시스템 방식에 실시간 기록 및 높은 효율성으로 블록체인 금융 서비스(디파이, DeFi) 실현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서로 다른 블록체인을 연결해 블록체인 서비스(디앱, dApp)의 대중성을 확보하겠다는 모토를 내세우고 있는 이스라엘 스타트업 리퀴댑스(LiquidApps)가 개발자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손쉽게 디앱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개발 툴 리퀴드체인과, 블록체인 서비스를 퍼블릭 블록체인에 연결할 수 있도록 하는 리퀴드X를 공개했다. 

이를 통해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자들은 본인이 원하는 블록체인 서비스를 보다 쉽게 개발할 수 있다는게리퀴댑스의 설명이다. 특히 블록체인 금융 서비스(디파이)의 투명성을 유지하면서도 기존 금융 거래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에 발표된 기술 중 리퀴드체인은 개발자라면 누구나 손쉽게 블록체인을 맞춤 개발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형 블록체인(BaaS) 솔루션이다. 개발자는 리퀴드체인을 통해 퍼블릭과 프라이빗, 탈중앙화와 중앙화, 그리고 임시 또는 영구적인 블록체인이라는 다양한 선택지에서 필요에 맞게 선택 개발할 수 있게 된다.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자는 리퀴드체인을 활용하면 블록체인 플랫폼까지 처음부터 직접 만들 필요가 없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 인력 자원을 최소화할 수 있다. 리퀴드X는 리퀴드체인을 통해 구현된 블록체인 서비스를 비트코인과 같은 퍼블릭 블록체인에도 연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블록체인 툴(tool)이다. 리퀴드X를 활용하면 리퀴댑스의 댑네트워크 서비스들을 EOS 플랫폼뿐만 아니라 다른 블록체인에서도 활용하여 디앱의 확장성을 늘릴 수 있다.

리퀴댑스는 이번 솔루션을 통해 현재 은행간 대규모 자금이체 결제 시스템인 실시간총액결제(RTGS) 방식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고 밝혔다. 기존에 은행간 결제 방식은 아직도 실시간 확인이 어렵고, 거래 비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었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는 금융 거래 또한 수천 건의 거래를 짧은 시간에 처리하기 어렵고, 처리량이 많은 금융 거래 시스템은 반대로 실시간으로 기록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리퀴댑스는 리퀴드체인과 리퀴드X 솔루션을 결합하여 고성능의 최적화된 블록체인을 활용, 퍼블릭 블록체인에 연결하면 블록체인 금융서비스도 투명하게 실시간 거래 내역이 확인 가능하고, 거래 처리량 및 확장성이 확대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베니 하칵 리퀴댑스 CEO는 “블록체인 산업이 기존 금융 시스템을 변혁시키려면, 블록체인 금융 서비스의 실시간 기록 기능을 해치지 않으면서 네트워크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며 “리퀴댑스의 기술과 댑네트워크(dApp Network)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블록체인 금융 서비스는 블록체인의 최고 강점인 투명성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도 훨씬 더 많은 저장 기능과 높은 비용 효율성, 실시간 기록이 가능한 금융 결제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한편리퀴댑스는 서로 다른 블록체인 플랫폼을 연결해 블록체인 서비스(디앱)를 대중적으로 확산하겠다는 이스라엘 기반 블록체인 스타트업이다. 리퀴댑스가 지난해 공개한 댑네트워크(DAPP Network)는 여러 블록체인 플랫폼에 걸쳐 사용될 수 있도록 개발된 최초의 미들웨어 솔루션이며 초기에 가장 잘 알려진 블록체인 플랫폼인 이오스와 이더리움을 연결하는데 중점을 두고 시작되었다. 공동 창업자와 자문위원들은 암호학에서부터 국토 안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은 창업 생태계에서 오랜 경력을 가지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