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지훈 기자
  • 입력 2020.02.10 15:52

홍보·영업한다는 비판 피하려 실적 정리 안해
지원 명목도 시스템상 일상 건과 동일하게 처리

(사진=박지훈 기자)
(사진=박지훈 기자)

[뉴스웍스=박지훈 기자] 시중은행들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2019-nCOv) 확산과 같은 재해·재난 당시 특별 금융을 지원하고도 지원 현황을 제대로 집계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4대 시중은행(신한·KB금융·하나·우리)은 신종 코로나 확산에 따른 여행객 감소로 매출 타격을 입은 관광업종(여행·숙박·외식·공연) 사업자, 대금지연으로 인해 경영자금이 필요한 수출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긴급금융을 공급하고 있다.

지원내용으로는 신규대출(업체당 최대 5억원)제공, 우대금리(연 1~1.3%포인트) 적용, 원금 상환 없는 만기연장(최대 1년) 등이 있다. 지주사 차원에서 그룹사를 연계해 가맹점 카드 결제 수수료 면제, 보험료 감면 등의 혜택을 제공하기도 한다.

시중은행은 지난 3일부터 이 같은 긴급지원에 개시했으나 지원 현황을 파악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우선 기대보다 지원을 요구하는 고객이 적다. 지원을 시작한 지 일주일밖에 되지 않아 실적이 아직 많지 않다는 게 다수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지난 7일 기준 관련 실적이 있는 은행은 신한·하나 두 곳이며, 국민·우리 두 곳의 경우 없었다.

신종 코로나 관련 지원뿐만 아니라 2019년 진행한 특별금융 실적 역시 파악이 어려운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4월 강원 동해안 산불, 가을 태풍(링링·미탁)으로 인해 피해가 발생했을 때도 관련 실적을 정리한 은행은 없었다.

한 은행 관계자는 "예고 없이 발생한 사건과 관련해 내놓은 특별 금융은 특정 상품 출시를 통해 이뤄지는 게 아니라 기존 대출건 연장, 우대금리 제공 등의 형태로 제공돼 집계가 어렵다"며 "또 실적을 홍보하면 재난을 틈타 영업한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 애당초 지원 결과를 정리하지 않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특별금융 지원현황 파악이 어려운 것은 은행 시스템상 문제이기도 하다. 다른 은행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 특별금융과 같은 지원은 실제 업장에서 지점장 전결로 처리되고 해당 지원 명목 역시 평소 진행되는 거래와 다를 바 없이 취급된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은행은 특별지원이 효과적으로 이뤄지는지 파악하기 위해 시스템을 강화하기로 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우리가 직접 지원한 특별금융이 고객들에게 실효가 있었는지 판단하기 위해 지원 명목을 파악하기 쉽게 시스템을 개선하고 있다"며 "이렇게 되면 앞으로 지원 내용들도 더 피부에 와닿는 방식으로 바뀔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